Q 계약 이후 환자에게 해야 할 일 중에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입니까?
A 치료 계약을 하고 난 뒤 환자의 심리는 “내가 이 치과에 치료를 믿고 맡기는 결정”이 잘 한 것인지 확인 받고 싶어 합니다. 환자와 치료 계약 후 첫 번째 미팅은 그래서 중요합니다. 첫 치료에 들어가기 환자에게 앞으로 치료 할 부위와 내용들을 다시 한 번 확인 시켜주고 약속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환자의 동의 이후 치료 계획을 일목 요연하게 정리하여 환자에게 다시 소개(브리핑 -순서 대로 알기 쉽게 알리는 것)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치료시간표 작성은 치료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계획성 있는 치료를 할 수 있고 경영을 예측할 수 있게 하며 환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도구 입니다. 결국 진료 흐름과 경영적인 측면은 물론이고 치료한 고객을 충성고객으로 만들어 소개환자를 늘리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Q 동의 이후 치료 중 소개는 어떻게 이루어 집니까?
A 치료 받는 동안에는 환자는 우리 치과를 지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치료 동의 후 치료 동안의 소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치료 받고 있는 환자는 실제적인 치료 경험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알리고 그러한 이야기는 동의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또한 동의 후 본인이 치료 받는 동안 소개로 아는 사람의 계약이 이루어지면 자신이 바른 결정을 했다고 더욱 믿게 됩니다. 환자는 계약 후 자신의 결정이 올바르다는 것을 한 번 더 확인하고 싶어하는 심리가 있습니다. 이 때 자신의 결정이 현명했다는 확인을 하는 경우 기분이 좋아지는 것입니다.
Q 동의 후 치료 받고 있는 환자로부터 들어야 할 정보는 무엇입니까?
A 다음 두 가지 부분에서 파악이 필요합니다. 치료도중 불편한 사항이나 치과 팀 전체의 응대에 대한 평가를 받아 봅니다. 치료 시 담당 원장님의 치료에 대한 불만이나 새로운 요구 사항을 알아봅니다.
치료 시 진료 보조 직원에 대한 불만이나 요구 사항도 알아봅니다. 기타 불편 사항이나 기대와 차이 나는 것들을 알아봅니다.
치과에 이러이러한 이유로 내원했는데 치료 및 서비스, 응대 등을 받아보고 기대와는 어떤 차이가 있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