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정기춘 원장의 치과경영 Q&A]

관리자 기자  2007.01.08 00:00:00

기사프린트

 

 

Q 환자의 준비도란 무엇이고 왜 중요합니까?

 

A 동의율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2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내원 전에 결정되어지는 ‘환자 요소"입니다. 내원 전에 결정되어지는 환자 요소는 ‘환자의 준비도와 신뢰도"로 이루어 집니다. 여기서 환자의 준비도란 치과 치료에 대한 시간적, 재정적인 준비도를 포함해 치과 치료에 대한 긴급성, 중요도를 포함하는 가치 부여정도를 말합니다.

 

가령 포괄적인 치료 계획을 듣고 전체적인 치료 계획을 받아들일 준비가 된 환자와 단순히 주소 chief complaint만 치료를 요구하는 환자는 서로 다른 입장이 됩니다. 단지 주소만 치료를 원하는 환자는 시간적, 재정적 이유 때문에 포괄적인 치료를 거부할 수도 있고 치료에 대한 긴급성과 중요도가 낮아 치료 자체에 대해 큰 가치를 부여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 환자의 덴탈 아이큐는 모두 다르게 되고 준비도에 있어서 차이가 나게 마련입니다. 따라서 초진 환자의 치료에 대한 준비도 파악은 매우 중요하며 접수에서 이러한 시스템을 반드시 마련하여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Q 환자의 신뢰도를 결정짓는 요소는 무엇입니까?

 

A 내원 전에 결정되어지는 환자 요소 중 두 번째로 중요한 요소는 ‘치과에 대한 신뢰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치과에 대한 신뢰도를 결정 짓는 요소는 과거에 비해 더욱 다양해졌습니다. 예를 들어 웹 사이트를 통해 원장님의 프로파일을 홍보하거나 치과 치료나 시설에 대한 홍보도 점점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또한 지역에 따라 이러한 마케팅 요소의 비중이 점차 커져가는 추세입니다. 인터넷을 직접 접촉하는 세대에게는 이러한 홍보 매체가 선택에 영향력을 주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치과의 신뢰도에 가장 강력하게 영향력을 주는 요소는 역시 ‘직접 치료를 받은 환자의 소개와 추천"이라 할 수 있습니다. 치료 후 만족을 통해 자발적으로 내 준 입소문의 위력은 어떠한 광고보다 우선한다는 것은 비즈니스 세계에서도 불변의 성공 법칙으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환자의 신뢰도를 결정 짓는 요소는 ‘소개 비율"과 직접적으로 비례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원 한 환자가 어떤 경로로 우리 치과를 알았는지 파악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