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정기춘 원장의 치과경영 Q&A

관리자 기자  2007.01.29 00:00:00

기사프린트

 

환자 수의 감소는 점차 피할 수 없는 조건이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내원한 환자에 대한 유지(keeping) 및 사후 관리(after care)는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치과 경영 요건이 되고 있습니다. 이 번 호에서는 이러한 환자 유지와 관리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료 동의 이후 치과에서 필요한 중요한 환자 관리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습니까?

동의 이 후 환자관리는 치료가 시작되고 끝날때까지 환자가 불편함이 없도록 세심하게 관찰하고 관리하는 것을 포함해야 합니다.
치료 상담이 끝나고 환자가 동의하였다 하더라도 치료가 끝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환자에게는 치료 하기를 잘 결정했는지 환자에게 확신을 줄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동의 이후에는 앞으로의 치료 전, 중, 후 관리를 체계적으로 하겠다는 약속을 보여주고 그대로 이행할 수 있도록 치료 팀의 철저한 관리가 필요할 것입니다.

 

장기간의 치료 환자의 경우 중간 점검과 서비스 회복을 위한 팀 미팅은 어떻게 해야합니까? 

예를 들어 여러 번을 내원해야 할 환자라면 치료가 모두 끝나기 전에 초진 상담과 같은 시간을 할애하여 환자의 요구 파악과 변화 및 진료, 비 진료 서비스를 점검하는 미팅을 반드시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중간 미팅을 통해 진료 내용, 약속 시간, 통증 조절, 기타 서비스 등을 환자가 어떻게 생각하는지 담당 직원이나 코디네이터가 파악하여 팀 미팅을 통해 환자의 불만사항이나 요구 사항을 개선하도록 해야 합니다.

 

치료 전 미팅은 어떻게 해야 합니까?

구환의 경우 치료 전에 지난 번 치료에 대한 환자의 상황을 보고하는 사전 미팅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치료 전 환자에게 지난 번 치료에 대해 물어보고 새로운 요구가 있을 경우 메모하여 치료 전에 담담 원장과 미팅하고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지난 번 치료의 불편감이나 요구 등을 정확히 메모하여 주치의와 사전 미팅을 해서 지난 번 치료시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불편했고 치료 한 부위는 호전상황을 알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상황은 환자가 있는 유니트 체어 보다는 원장실이나 인터폰 등으로 보고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