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빌딩에 대해 4단계 (four stages)로 나누어 팀의 진단을 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현재 우리 치과의 팀은 어떤 상태인가를 냉정하게 분석하고 필요한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 팀 빌딩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난 호에 이어 3, 4단계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팀이 두 번 째 단계 (Pseudo team)에서 더 성장하지 못하고 정체되어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입니까?
팀의 색깔과 문화를 결정하는 가장 큰 요인은 팀 운영자의 책임과 능력입니다. 우수한 팀원들로 구성되어 출발했어도 조직에서 비전, 목표를 제시하지 않는 경우 핵심 인력은 빠져나가기 마련이고 오히려 무능력한 팀원들만 남게 됩니다. 치과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원장이나 고참의 리더십이 부족할 경우 나머지 팀원들은 우왕좌왕하게 되고 장기적으로 보면 능력있는 스탭들은 떠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팀의 안정과 성장을 위해서는 경영자와 팀의 책임을 맡고 있는 고참의 역할이 크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성장 및 발전을 위한 팀의 다음 단계는 무엇입니까?
성장과 발전 가능성이 있는 팀의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Stage III : 성장 잠재력이 있는 단계 Potential Group
이러한 팀은 평균, 또는 그 이상의 성과를 낼 수 있는 팀입니다. 팀원들의 이직율도 많지 않고 약점이 있지만 어느 정도 규칙과 원칙이 정해져 있어 잘 돌아 가는 팀입니다. 하지만 최대의 성과를 내기에 부족한 점이 분명히 보이는 팀 입니다.
Stage IV : 최대 성과를 낼 수 있는 단계 High Performing team
팀 빌딩의 궁극적인 목표 단계입니다. 이러한 팀은 신장 목표를 정해놓으면 달성하려는 의지가 강한 것은 물론 개개인별 역량이 높고 한계에 부딪칠 경우 자발적으로 개선하려는 의지가 강한 팀 입니다.
현재 우리 팀의 단계를 어떻게 평가해야 합니까?
만약 직원들의 이직이 많고 들쭉날쭉한 성과를 내고 있다면 stage I, II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평균 이상의 성과를 내고 있지만 현재 정체 상태에 있다면 Stage III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tage IV는 현재 진행형입니다. 지속적으로 변화하지 않으면 언제든지 아래 수준으로 떨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