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정기춘 원장의 치과경영 Q&A

관리자 기자  2007.03.29 00:00:00

기사프린트


최대의 성과를 내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효율적인 팀의 구성과 그 팀을 움직이는 시스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이러한 팀 구성과 시스템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서 필요한 팀 구성과 치과 시스템과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잘 되는 치과를 만들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이 바로 효율적인 팀과 그 팀을 움직이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치과의 발전 수준과 시스템과의 관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Level I : Chaos
가장 낮은 수준의 단계로 시스템이 아예 없거나 정비되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통상 신규 개원 치과에서 많이 나타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치과의 경우 접수, 수납부터 상담 및 치료 후 관리까지 적지 않은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시스템이 잘 정비되지 않거나 없는 경우 당연히 혼돈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초기 단계를 얼마나 빨리 벗어나느냐가 치과의 성장을 보장해주는 가이드가 될 것입니다.

 

Level II : Organizational
비교적 체계적인 시스템이 약속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몇 번의 시행착오를 거치거나 모범적인 사례들을 도입하여 직접 부딪쳐보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지속적인 교육과 시스템 업그레이드가 필요하고 특히 환자 관리에 있어서는 더욱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Level III : managerial
전반적인 치과 시스템이 완성되는 단계입니다. 특히 고참 스탭이 신참 스탭을 가이드 할 수 있는 팀 문화가 있어 급작스럽게 치과 시스템이 무너지는 현상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내원한 환자들에게도 안정된 느낌을 줄 수 있는 단계입니다.

 

Level IV : Leadership
level III의 문화가 더욱 탄탄해진 상태입니다. 팀 역할과 문화가 탄탄하게 정비되어 결점이 크게 보이지 않는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대의 성과를 내는 팀은 팀원 각자의 역할과 직무가 잘 배분되어 있고 특히 윗 사람의 리더십이 뛰어납니다. 기본적인 신뢰가 팀 사이에서 형성되고 변화나 업그레이드에 대한 저항이 없기 때문에 항상 앞서갈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