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정기춘 원장의 치과경영 Q&A

관리자 기자  2007.04.05 00:00:00

기사프린트

강하고 좋은 팀워크를 가진 치과 팀을 만들기 위한 기본적인 원칙은 무엇입니까?

 

좋은 팀과 강한 팀은 언뜻 보면 모순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다 인간적인 팀을 만들기 위해서는 팀내에서 경직된 분위기가 일어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하지만 마냥 좋은 분위기를 위해 사소한 부분을 넘어가다 보면 결국 큰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좋은 팀을 만들기 이전에 먼저 올바르고 탄탄한 팀을 만들기 위한 팀 전체의 헌신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원칙과 시스템 입니다. 팀 전체가 지켜야 할 시스템의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환자 관리나 업무에 대해서는 보다 세심한 기준을 갖는다.
2. 정해 놓은 기준을 보호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한다.
3. 정해 놓은 기준과 원칙에 따라오지 못하는 팀원은 교체하라.
4. 정해 놓은 기준에 잘 따라오는 팀원을 우대하고 배려하라.

 

팀 전체가 무기력해지고 직원의 이직이 빈번하게 발생되는 경우 어떻게 해야 합니까?

 

무기력한 팀은 비전과 전략이 개인까지 전달이 안 되거나 시스템이 허술한 경우입니다.
여기서 팀원의 교체와 이직의 문제에 대해 잠깐 다른 각도로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직원의 이직은 없을수록 좋지만 좋은 팀을 만들기 위한 이직은 어쩔 수 없이 필요합니다. 단 직원의 이직이 있을 경우 팀 분위기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통상 이직하는 사람들은 자신을 ‘합리화"시키는 경향을 보일 수 밖에 없게 됩니다. 이 때 부정적인 분위기가 팀에서 형성될 수 있기 때문에 이직하는 사람에게도 성의있게 대하며 다른 팀원들에게도 주의를 반드시 주어야 합니다. 더욱 중요한 점은 이직 전후 ‘치과 시스템"에 어떤 문제는 없는지 점검을 해야 합니다.
좋은 팀이 안 되는 이유중에 하나는 세심한 기준이 없는 경우입니다. “이렇게 되었으면 좋겠다"는 명확한 기준이 없고 팀원들이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지속적인 관리자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팀원의 능력과 재능을 정확히 파악하고 좋은 팀 문화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