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신흥인터내셔날이 전국 치과대학 총의치학 담당교수들이 모두 참여해 공동 집필한 무치악 환자를 위한 최초의 독창적 보철학 저술서 ‘무치악 환자를 위한 보철치료’를 출간해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무치악 환자를 위한 보철치료’는 총 4부로 구성돼 있으며, 전체적으로 전통적인 총의치 치료술식과 치과 임프란트를 이용한 치료 술식으로 크게 나눠 볼 수 있다.
제1부인 무치악의 고찰에서는 무치악 상태로 인해 환자들이 겪게 되는 여러 변화들을 이해하는 내용을 다루며, 제2부에서는 무치악 상태에 있어서 총의치를 이용해 수복하기 위한 이론 및 임상, 기공과정이 포함돼 있다.
제3부는 총의치의 범주에 속하는 여타 의치에 관해 자세한 내용이 기술돼 있으며, 마지막으로 제4부는 무치악 상태의 환자를 치과 임프란트를 이용해 구강의 기능과 심미를 회복하는 내용을 상세히 담고 있다.
치과대학 공통 국문교과서로도 채택된 ‘무치악 환자를 위한 보철치료’는 이론 뿐만 아니라 임상과 기공사진을 다양하고 풍부하게 수록해 이해를 높이고, 체계적이고 정연한 구성과 기술로 완성도를 높임은 물론 보철학 용어집을 참고해 사용 용어를 최대한 한글화 해 눈길을 끈다.
‘무치악 환자를 위한 보철치료’는 치과보철에 대한 이론적 지식 뿐만 아니라 임상에서 최고의 지침서가 될 것으로 보이며, 학부 학생은 물론 임상의, 치과보철전문의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강은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