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보철학회 춘계학술대회 칼슨 교수 특강 “기대 되네”

관리자 기자  2007.04.09 00:00:00

기사프린트

강연내용 매뉴얼로 제공


다양한 학술내용으로 오는 13일과 14일 잠실롯데호텔에서 개최되는 대한치과보철학회(회장 정문규) 춘계학술대회에서 3명의 해외연자 특강이 관심을 끌고 있다.


그 가운데 교합과 임프란트분야에서 세계적인 대가로 알려진 칼슨(Gunnar E. Carlsson) 교수의 첫날 강연이 한국 치과의사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칼슨 교수의 이날 강연 내용은 칼슨 교수의 특별한 배려로 매뉴얼로 제작돼 사전에 학회 참가자에게 제공될 예정이어서 강연의 효율을 한층 높여주고 강연 후에도 지침서로 활용될 수 있도록 준비돼 있다.
칼슨 교수는 Heikimo, Zarb, Norman Mohl, Jemt 교수 등 세계적 교합 및 TMJ 학자들과 함께 구강 기능 회복 및 보철 수복, 임프란트 수복에 관한 선구자 역할을 하면서 15년 이상의 임상연구를 통해 각 치료방법의 효과의 유무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오고 있다.


‘Clinical management of occlusion in Clinical and Implant prosthodontics’를 제목으로한 이날 강연에서 칼슨 교수는 이러한 내용을 총 정리해 교합수복 핵심을 강의할 계획이며, 일상적인 고정성 보철물의 교합 수복시 주의사항부터 full mouth rehabilitation 및 TMD 환자의 교합치료에 이르기 까지 체계적으로 강의할 예정이다.
칼슨 교수는 ▲자연치아 수복의 기본교합 개념 및 응용 ▲교합기의 선택 ▲treatment position 등과 occlusal splint 치료방법 ▲bruxism 환자의 보철적 치료시의 주의 사항에 관해서도 강연할 계획이다.


또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임프란트 치료시 교합 수복에 관해서도 심도있는 논의가 이뤄질 전망이며, 교합과 overloading, 임프란트 주위의 bone loss에 관한 관계를 근거치의학에 입각해 과학적인 검증을 통한 임상 치료방법을 설명하는 등 논란이 많은 교합 수복에 관해 명쾌한 해답을 제시할 예정이다.
칼슨 교수는 International College of Prosthodontics(ICP)학회 및 IADR Scandinavian section 회장 등을 역임했으며, International Journal of Prosthodontics 및 Acta Odontology Scandinavian학회 잡지의 편집장을 두루 역임했다. 문의 02-569-1604
이윤복 기자 bok@kd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