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이식술과 임프란트’
임상가의 입장에서 골이식술의 기초 및 임상술식들을 정리, 쉽게 개념을 파악하고 다양한 술기들을 실제 임상에 쉽게 응용할 수 있는 골이식술식 저서가 발간됐다.
김영균·김수관·이부규 교수가 2년간의 작업 끝에 ‘골이식술과 임프란트(Vol. 1, 2, 3)’라는 제목으로 출간된 이 책은 1400쪽 분량으로 기본적인 골생물학적 지식, 다양한 골이식 재료, 임프란트 수술 시 응용될 수 있는 다양한 증례들이 소개돼 있다.
특히, 이 책은 골이식술과 관련된 역서들이 국내에 많이 소개되고 단순히 골이식재의 종류들을 설명하는 저서가 일부 출간되긴 했으나 이번 저서와 같이 방대한 분량의 골이식술 관련 저서는 국내에서 거의 처음이다.
1권에서는 골이식의 치유기전, 골이식의 선택과 원칙, 자가골, 동종골, 이종골, 합성골 이식재료 및 골형성 촉진재료, 복합골이식과 미래의 골이식재료에 대해 기술했다.
2권에서는 골이식술의 개요와 골유도재생술, 발치창 치조능보존술식, 발치 후 즉시 임프란트 식립을 다뤘으며, 3권에서는 치조골 수직 및 수평증강술식, 상악동골이식술과 하치조신경전위술에 대해 임상증례들을 중심으로 이해하기 쉽게 기술됐다.
김영균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교수는 “국내 저자들이 합심해 골이식술과 관련된 저서를 출판했다는 점에서 나름대로 가치를 부여하고 싶다”면서 “거의 대부분 자신들의 임상증례들을 중심으로 집필했다는 점에서도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출판사 : 대한나래출판사(02-922-0840) 이윤복 기자 bok@kd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