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호에 이어 개원 시즌에 맞추어 핵심적인 개원 준비 사항에 관해 궁금한 점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원을 준비하시는 원장님께서는 체크리스트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Q 인수 시 기존 치과의 객관적 자료 분석 방법은 무엇입니까? (계속)
A 두 번째는 무형 자산에 관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무형 자산 분석은 지난 호에도 말씀드렸듯이 인수 대상 치과의 ‘점수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점수표의 기준이 되는 것이 치과의 매출과 환자의 데이터 베이스입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과거의 자료를 가지고 분석해서 미래의 가치까지 판단해야 함으로 신중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과거의 수치는 어디까지나 과거인 셈입니다. 인수를 한 후 그 정도의 성적을 낼지 여부는 어디까지나 자신의 능력에 달려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Q 무형자산의 객관적인 분석을 위한 진단 도구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A 인수 할 대상의 무형자산 분석 도구는 여러가지 있습니다만 필수 요소를 말씀드린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매출에 대한 부분입니다. 치과의 매출은 총 매출(Gross Income)과 순수익(Net income) 분석이 필요합니다. 순수익을 분석함으로써 경비 구조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수입 측면에서 항목별 분석이 필요합니다. 항목별 분석은 크게 보험 비율과 비급여(보험) 치료 항목 비율이 필요합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매출 중 인수 후 자신의 진료과목과 무관한 부분이 포함될 경우 잠재적으로 마이너스가 될 요소이기 때문에 진료 과목별 매출 분석이 필요할 것입니다.
Q 매출 분석의 평균치는 어떻게 계산해야 합니까?
A 매출 분석은 통상 인수 대상 치과의 최근 3년간의 자료가 있을 경우 가중치 분석이 필요합니다. 가중치 분석이란 최근 데이터가 치과의 평판과 인지도를 가장 잘 나타내주기 때문에 더 중점을 두고 과거의 데이터는 덜 중점을 두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3년 전 데이터는 1의 가중을 두고 최근의 데이터는 3의 가중을 두어 평균을 산출해보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