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지 선정을 위한 업체 및 장·단점은 무엇입니까?
먼저 치과기자재 업체 (메이저 업체 및 지역 기반 업체) 입니다. 치과 기자재 업체의 경우 가장 유리한 점은 개원 지역의 치과의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일반 분양 업자 및 부동산의 경우 일반적인 상권 분석이 가능하지만 치과 자체의 분석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과 기자재 업체의 소개를 받는 경우 이러한 점을 최대한 활용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주의점은 단순히 입점을 목표로 정확하지 않은 데이터를 제시하는 업체는 조심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주위 선배나 동료의 추천을 받는 것도 필요한 방법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디까지나 최종 선택은 본인의 책임이라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두 번째로 중요한 점은 입지 소개를 해주는 업체는 어떤 계약조건을 제시하는지 명확하게 하라는 점입니다. 입지 소개에 대한 중개 비나 조건에 대해 깔끔하게 사전에 미리 이야기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개원 준비를 하는 새내기 원장님들이 가장 어려워 하는 점은 이러한 계약문제와 관련된 경험이 없기 때문에 피해를 보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명확한 제시와 선배의 조언을 통해 시행착오를 최대한 줄여야 할 것입니다.
개원 시 들어가는 비용항목은 무엇입니까?
항목은 대략 아래와 같습니다.
1) 건물 보증금 및 월세 (분양일 경우 분양비)
2) 인수할 경우 권리금 (영업 권)
3) 인테리어 비용 (인테리어 + 공조, 냉난방 같이 포함)
4) 디자인 비용 (전문 디자인 업체 선정 시 비용 + 내부 싸인, 광고물)
5) 간판 비용 (간판의 수와 형태 고려)
6) 기본 치과 기자재 (유니트 췌어+콤프레셔+석션)
7) 치과 의료 장비 (각 치료별 시스템 : 임프란트 + 보존 + 보철….)
8) 엑스레이 및 영상, 음성 시스템
(파노라마, 영상 시스템, 방송, 음향 등 컴퓨터, TV, CC TV 모니터, 카메라 장비 )
9) 초기 기구 및 재료비
10) 초기 마케팅 비용 (웹사이트 구축, 홍보물, 전단)
11) 원내 서식 및 의복 비 (챠트 및 각종 서식, 유니폼)
12) 기타 전자제품 및 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