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국가 연구개발 사업 연구성과 관리 강화

관리자 기자  2007.05.14 00:00:00

기사프린트

앞으로 국가 연구개발(R& D)사업을 통해 창출된 연구성과 관리가 대폭 강화된다.
과학기술부는 범 부처차원의 국가 R&D 성과관리 방안을 마련해 시행할 계획이라고 지난 6일 밝혔다.


이 방안은 지난해 8월에 수립된 ‘연구성과 관리·활용 기본계획("06∼"10년)"에 따른 금년도 실행계획으로 19개 부·청과 과학기술계 3개 연구회가 공동으로 마련한 것이다.
이 방안에 따르면 국가 R&D사업을 통해 창출된 연구성과 유형별로 표준화된 관리기준을 마련하고, 추적평가 등 연구성과 활용실적에 대한 점검 및 환류 체계를 강화함으로써 연구성과의 활용 촉진을 도모할 예정이다.


또한 연구성과의 사업화 및 창업 활성화 지원을 확대하고, 대학, 출연(연) 등 공공연구기관의 기술이전 전담조직 역량을 강화하는 등 인프라 확충을 통해 국가 R&D성과의 체계적 관리 및 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기반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과기부는 대학, 출연(연), 연구관리전문기관, 성과물 전담관리기관 등과 함께 ‘연구성과 관리기반 조성 TF팀"을 구성해 올해 말까지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상반기 중에 대학, 출연(연) 등 공공연구기관의 연구성과 관리·활용실태를 점검, 성과관리가 우수한 사례를 발굴해 적극 홍보키로 했다.
강은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