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호에 이어 개원 시즌에 맞추어 핵심적인 개원 준비 사항에 관해 궁금한 점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원을 준비하시는 원장님께서는 체크리스트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개원 시 빠뜨리지 않아야 할 서류는 무엇입니까?
개원 시 필요한 서류 준비나 개설 신고 절차를 본인이 직접 하지 않고 대행하는 경우도 많지만 중요한 서류 부분이 있기 때문에 가급적 원장 본인이 직접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필요한 중요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건물 계약 시 필요한 서류 확인 (인수 계약 시 필요한 서류 확인)
3) 보건소 등록과 요양기관 지정에 필요한 서류
4) 치과 시설 및 방사선 장치 등 인테리어와 관련된 도면
5) 사업자 등록에 필요한 서류 및 신용카드 결제 대행 업체 선정에 필요한 서류
6) 치과 의사 회 등록과 개원 지역 커뮤니티 등록에 필요한 서류
개설 신고 절차와 유의할 사항은 무엇입니까?
치과 개설에 관한 부분은 총 4가지의 절차과정으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1) 먼저 관할 보건소에 신고하여 개설 허가를 받는다.
2) 관할 세무서에 사업자 등록을 받는다.
3)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요양기관 지정 번호를 받는다.
4) 해당 지역 치과의사회 (시·군·구·반)의 가입과 인사 절차를 받는다.
개설 신청을 하면 관할 보건소의 실사를 거쳐 허가를 내주게 되는데 이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치과 개설에 꼭 필요한 직원의 신고와 치과 시설 및 인테리어에 관한 정확한 계측 도면을 제출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에 실수가 없도록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이 과정은 대략 3~ 5일 정도 소요가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략 2~ 3일정도). 사업자 등록 신청은 오전 일찍 접수가 되면 대게 1일 이내에 발급 받을 수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보험과 관계 된 요양 기관 지정 신고는 직접 방문하지 않고 우편이나 팩스로도 접수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