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호에 이어 개원 시즌에 맞추어 핵심적인 개원 준비 사항에 관해 궁금한 점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원을 준비하시는 원장님께서는 체크리스트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개원에 필요한 치과 시스템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개원 시 필요한 필수 치과 시스템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팀 빌딩에 관한 준비
- 치과 규모에 맞는 직원 규모 확정
- 진료 팀과 행정 관리팀의 규모 확정
- 직원 선발 과정에 필요한 면접 준비
- 선발하고자 하는 직원의 업무 분담에 관해 명확하게 정의
팀 빌딩은 치과 운영에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아무리 좋은 시스템이 있다 할지라도 그 시스템을 움직이는 것은 결국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치과의사의 경우 학부과정에서 이러한 팀 빌딩에 관해 배운적이 없기 때문에 직원의 선발과 직무 분담에 관해 많은 어려움을 겪는 것이 사실입니다. 또 어느 정도 시행착오를 통한 경험이 필요한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개원 초기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직원 선발과 배치가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꼭 기억해서 세심한 준비를 해야 하겠습니다.
2) 치과 운영 철학과 원칙의 정의
- 운영 철학과 행동 강령에 관한 준비 (Philosophy, Principle)
- 철학과 원칙에 맞는 치과 매너와 예절 준비 (Courtesy)
치과 운영 철학은 흔히 말하는 사명 (mission)과 관계 된 것입니다. 물론 개원 초기에 구체적인 치과 운영 철학을 확립하기는 어렵겠지만 어떠한 방법으로 치과 경영과 진료 시스템을 이끌어 간다는 원칙은 필요합니다. 개원의는 진료이외에 경영과 투자라는 부분이 추가되는 것입니다. 어느 한쪽에 너무 무게 중심이 쏠리지 않도록 균형이 필요합니다. 너무 수익적인 부분을 고려하다보면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진료적인 부분을 지나치게 강조하다보면 방만한 경영이 되기 쉽습니다. 적절한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 장단기적인 운영 원칙을 세워 일희일비하지 않도록 해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