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정기춘 원장의 치과경영 Q&A

관리자 기자  2007.06.14 00:00:00

기사프린트

지난 호에 이어 개원 시즌에 맞추어 핵심적인 개원 준비 사항에 관해 궁금한 점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원을 준비하시는 원장님께서는 체크리스트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직원의 채용 후 직무 분담의 원칙은 어떻게 정해야 합니까?

직원의 보직은 직책이 요구하는 자격과 능력, 적성, 경력, 기타 본 치과의 필요성을 고려하여 배치하도록 합니다. 모든 직무 분담의 권한은 대표 원장에게 있습니다. 따라서 경영 지원부를 두더라도 주요 직무 분담의 결정과 전달은 원장이 직접 직원에게 전달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치과의 사이즈가 클 경우 직무 분담은 개인의 직무와 팀의 직무로 나누어 분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직무 분담 및 그것에 대한 수행 평가는 객관적으로 할 수 있도록 정리되어 매뉴얼로 만들어 둘 필요가 있습니다. 직원이 교체되더라도 시행착오를 최대한 줄이고 빨리 업무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직무는 필요하다고 인정될 경우 직원에 대하여 보직 변경을 명할 수 있다는 점을 공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직원 평가에 관한 규정은 어떻게 정해야 합니까?

직원 평가의 목적은 직원의 근무 의욕을 고취하고, 근무 태도와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있습니다. 치과 내에서 정기적, 비정기적인 승급과 승진에 관한 심사를 통해 직원 평가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독 개원의 경우 이러한 부분의 심사는 사실상 어렵습니다만 일정 기간마다 직원의 개별 면담을 통해 직원의 생활의 변화 등을 파악하고 매너리즘에 빠지지 않도록 동기유발 차원의 평가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직원 평가는 평소의 업무 수행 능력과 근무 태도를 기준으로 하여 채용일로부터 최소 3~6개월마다 평가의 결과를 내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직원 평가는 다음의 2 항목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1) 기본 업무에 대한 평가 Job Description
업무 수행 능력 평가
별도의 평가 양식에 준하여 평가하며, 개인별 근무 경력에 비례하여 절대 평가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근무 태도 평가
별도의 평가 양식에 준하여 평가하며, 근무 경력과 무관하게 절대 평가함을 원칙으로 한다.

2) 직무 기대에 대한 평가 Job Expectancy
스탭과 병원 측에서 목표로 정한 근무 기대에 어느 정도 이행했는지 여부를 파악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