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정기춘 원장의 치과경영 Q&A

관리자 기자  2007.07.02 00:00:00

기사프린트

 

치과 경영 환경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시설과 장비에 대한 투자의 증가와 마케팅 비용의 상승은 평균적인 경비의 증가를 불러왔고 여기에 각종 제도의 변화로 인해 치과의 실질적인 수익의 감소는 피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최근의 치과 경영은 보다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경영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지난 호에 이어 치과 경영에 필요한 경영 지수 및 도구 활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과의 고정비에 해당되는 항목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인건비와 관계된 항목으로 4대 보험과 갑근세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거래하는 세무사에서 월별로 정산이 가능합니다. 매월 10일 이전에 변동된 급여와 보너스 등을 알려주면 해당되는 갑종 근로 소득세를 정산해 줍니다. 고용보험과 산재 보험의 경우 분기별납과 연납이 있으니 월별로 경비를 정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의료보험과 국민연금의 경우 치과 크기에 따라 직원의 부담 분을 원장님이 직접 내주시는 경우도 많은데 반드시 경비 항목에는 포함시켜야 할 것입니다.

 

임대비와 관련된 비용은 어떻게 정산해야 합니까?

임대비의 경우 매월 지불하는 임대비의 정산도 중요하지만 보증금이나 분양을 하는 경우에도 정산이 필요합니다. 자가 건물이나 분양의 경우에도 투자 금액에 대한 기회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그에 해당되는 부분을 반드시 경비로 환산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그 밖에 정산에 필요한 치과의 고정비 항목은 무엇입니까?

조세제도가 표준 소득률에서 기준 경비율 제도로 바뀌면서 가장 우려되는 점은 바로 치과의 경비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치과의 경비 중 고정비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임대비와 인건비이지만 이 두 가지 항목으로는 경비가 많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치과의 유지와 운영에 필요한 경비들을 세심하게 관리하고 증빙 자료를 갖추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 항목은 통상 다음과 같습니다.


·월 관리비에 해당되는 항목 - 수도 광열비, 월 경비 업체에 지불하는 항목 등 
·전화비 및 통신비 - TV 수신료 및 케이블 통신 관련 지불 비용
·점심 및 식음료 간식비 - 회식비를 포함하는 비용
·치과 서비스에 관련된 비용 - 치과 대기실의 음료 및 잡지 비용
·직원 교육 및 행사에 관련된 비용을 월별로 환산하는 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