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정기춘 원장의 치과경영 Q&A

관리자 기자  2007.07.05 00:00:00

기사프린트

 치과 경영 환경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시설과 장비에 대한 투자의 증가와 마케팅 비용의 상승은 평균적인 경비의 증가를 불러왔고 여기에 각종 제도의 변화로 인해 치과의 실질적인 수익의 감소는 피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최근의 치과 경영은 보다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경영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지난 호에 이어 이러한 변화된 환경에 필요한 효율적인 치과 경영에 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정산에서 누락되기 쉬운 치과의 고정비 항목은 무엇입니까?

고정비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임대비와 인건비이지만 다른 경비들도 세심하게 관리하고 증빙 자료를 갖추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 항목은 통상 다음과 같습니다.

홍보 및 마케팅에 관련된 비용 비 진료 환자 서비스에 관계되는 항목들
- 거래하는 세무 관련 비용 (기장료 및 조정료)
- 기타 보험 관련 비용 및 각종 협회 가입비

 

치과의 고정비를 매출 목표와 관련해서 어떻게 산정해야 합니까?

고정비를 기준으로 치과 매출 목표를 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고정비를 총 매출 대비로 정해두고 다음 3가지 항목으로 분류를 합니다.
- 인건비와 관련된 비용
- 임대 및 관리비와 관련된 비용
- 고정 운영 잡비

이러한 고정비를 기준으로 역산해보고 치과의 매출이 고정비에 비해 어느 정도인가를 분석하여 치과 경영이 불안정하지는 않는지 파악해보아야 합니다.

 

변동비를 기준으로 계산하는 기준은 무엇입니까?

치과의 변동비는 크게 치과 재료에 속하는 부분과 외주로 기공물을 보낼 경우에 발생되는 기공비가 있습니다. 치과에서 사용하는 귀금속이나 임플랜트 및 컴퍼넌트는 치과 재료에 속하기 때문에 따로 정산해 둘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고정비와 마찬가지이로 변동비의 각 항목도 매출대비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하여 비율 관리를 해 나갈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