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원장 주도 의료기관 경영 비효율적” 산업연구원 보고서

관리자 기자  2007.11.19 00:00:00

기사프린트

산학연 분야 전문가들은 원장 주도의 우리나라 의료기관들의 경영활동이 효율적이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산업연구원은 최근 국내 산학연 분야 전문가 489명을 대상으로 기술개발 및 시장 확보 장애요인, 유망산업의 발전을 위한 정책 효과 등에 대한 설문을 바탕으로 한 ‘의료서비스산업의 2020 비전과 전략’ 보고서를 통해 의료기관들의 경영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경영에 투명성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경우 의료기관들의 내부 경영이 설립자이자 원장인 의사가 주도적 역할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시스템적인 경영활동이 낙후됐다는 것.
이들 전문가들은 의료서비스산업의 발전전략 중 하나로 효율적 경영 체계 확립을 꼽았다.
이들은 지금까지 우리나라 병원들이 소규모 개인병원에서 시작해 규모를 확장하는 과정에서 내부 경영을 설립자이자 원장인 의사가 주도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경영의 투명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 이들은 경영 전문인의 역할을 높이고 회계 기준의 적용 등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보고서는 “이들 전문가들은 특히 의료산업의 효율화를 위해 정보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 경영혁신과 소비자 만족을 높여야 된다”면서 아울러 오너 및 CEO의 위험 회피적인 기업경영전략도 의료서비스산업의 산업화 장애요인”이라고 지적했다.
신경철 기자 skc0581@kd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