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EU “치과용 아말감 안전하다” 과학위 “전신질환 등 위험 없다” 결론

관리자 기자  2008.01.28 00:00:00

기사프린트

유럽연합(이하 EU)이 치과용 아말감의 안전성에 대해 다시 한번 재확인했다.
EU 산하 최신의료기술에 관한 과학위원회(이하 SCENIHR)가 최근 발표한 기초 보고서를 통해 아말감이 인체 내 신경계통에 대해 어떠한 건강상 위험을 야기하지 않으며 아울러 아말감 수복물을 임의로 제거해야할 어떤 임상적 정당성도 없다고 밝혔다고 ADA뉴스 투데이가 지난 18일자로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위원회는 그 동안 아말감과 다양한 종류의 전신질환, 특히 신경계통 및 심리적·정신의학적 영향과의 상호 연관성에 대해 조사해왔다.
조사결과 현재 사용하고 있는 치과용 아말감은 기타 전신질환을 야기할 위험이 없다고 위원회는 최종 결론을 내렸다.


그러나 또 다른 EU 위원회인 보건 및 환경위험에 관한 과학위원회(이하 SCHER)는 역시 아말감에 대한 기초보고서를 채택했으나 이 보고서에는 현재 존재하는 정보로는 아말감이 환경 문제와 건강에 대한 위험을 간접적으로 발생시키는지 여부를 판단하기에 제한적이라는 유보적 결론만을 담은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 같은 움직임은 최근 EU가 ‘수은함유 측정기기 규제지침(2007/51/EC)’을 통해 2009년 4월부터 모든 체온계외 일반 소비자용 혈압계 등의 측정기기에 수은사용을 금지하기로 하고 2009년 10월까지 병원 등에서 의료용으로 사용되는 수은함유 전문측정기기를 대체할 안전한 대체재가 있는지의 여부를 검토한 가운데 나온 것으로 향후 EU의 아말감 관련 입장을 정리하는데 있어 큰 전환점이 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은 이번 보고서들이 치과의사를 비롯한 외부전문가들로 구성된 관련 위원회에서 제시됐으며 SCENIHR와 SCHER의 보고서에 대해 각각 다음달 22일까지 일반인 의견을 받은 후 EU가 최종 의견으로 채택할지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한편 이미 세계치과의사연맹(FDI)과 세계보건기구(WHO)가 아말감에 대한 안전성을 천명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18일 미국치과의사협회(ADA)도 아말감이 치과환자를 위한 가치 있고, 실용적이며 안전한 선택이라는 사실을 신뢰하고 있다는 입장을 ADA 뉴스투데이를 통해 밝혔다.
 윤선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