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가 지면개편에 맞춰 새롭게 구성한 ‘지상강좌’가 이번호부터 게재됩니다. 첫번째로 보스톤임플란트연구회 이달호 원장이 ‘상악동 거상술’에 대해 5~6회 게재할 예정입니다.
오늘날 우리 치과계에서 임플란트 수복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최근에 들어서 임플란트 수복이 점차 보편화 되어 가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볼 때 그 어느 나라도 따라갈 수 없을 정도로 우리 나라 치과 임상에 보편화 되어가고 있으며, 평균적 임상 수준은 최고의 수준급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임플란트 시술을 하다 보면 여러 가지 한계 상황 혹은 어려운 상황에 부딪히는 경우가 있다. 그중 하나가 상악 소구치와 대구치 부위에서의 상악동으로 인한 수직적 골의 부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문제는 상악동으로 인해 생기는 수직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짧고 굵은 임플란트를 식립을 하거나 여러 개의 짧은 보통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방법으로 혹은 Maxillary Tuberosity 부위에 긴 임플란트를 이용하여 비스듬히 식립하는 방법으로 보완 해결하려 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은 예후가 보장되지 않고 보철적인 문제를 야기시키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
가장 근본적이고 확실한 방법은 상악동 내의 골 이식이라 할 수 있다.
이 방법에는 1) 첫째 Creatal Approach 즉, 임플란트 식립부위의 구멍을 낸 후 상악동 막을 찢기지 않게 들어올려 그 구멍으로 골을 이식한 후 동시 또는 후에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경우가 있다. 2)둘째 상악동 측벽에 Window를 형성 후 골을 이식하고 동시에 혹은 후에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방법이다.
각 방법에는 장단점이 있으며 큰 차이로는 Crestal Approach가 환자에게 부종과 통증이 현저히 낮고 소수의 임플란트 식립시에는 시간이 절약 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Crestal approach 시술 시 실수로 상악동 막에 구멍이 생기거나 한번에 많은 양을 이식하거나 여러 개의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경우에는 상악동 단면이 U자형으로 많은 양의 골 이식을 하는 경우는 Window 방법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Crestal Approach Technique
Creatal Approach Technique의 경우 상악동 막의 손상 없이 상악동 저를 뚫는 방법이며 그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1) 고전적으로 Mallet을 이용하여 상악동 하방의 cortical bone골을 부수는 방법 (Summer’s technique). 2) Drill을 이용하는 방법. 3) Reamer를 이용하는 방법. 4) 또한 Piezo를 이용한 방법이 있다.
Mallet을 이용하는 경우 환자에게 큰 고통을 주며 간혹 상악동 막을 천공 시키며 시술 시간이 많이 걸린다(그림 2).
Drill이나 Reamer를 이용한 경우도 경사진 경우에서 간혹 상악동 막을 찢길 수 있으며, 역시 시술 시간이 많이 소요되며 열 발생도 쉽게 발생 될 수 있다. 그런 면에서 Piezo를 이용하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이번 연제에서는 먼저 Piezo의 원리와 적용법 그리고 이러한 술식을 편리하게 할 수 있는 기구들에 대하여 설명하고 그후 임상 Case와 함께 상세히 적용 방법들을 살펴 보기로 하겠다.
Piezo 의 작용 원리
먼저 Piezo의 Mechanism을 보면 Piezo는 아주 짧고 반복적인 진동운동을 하는 것을 이용한다. 이러한 경우 Hard Tissue는 이러한 진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