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토막경영]치과시장은 이미 포화상태(하)/윤홍철 대표이사

관리자 기자  2008.10.30 00:00:00

기사프린트

수요와 공급의 원칙에서 공급이 증대된다 하더라도 수요가 증가하면 시장은 계속 성장하게 된다. 총 인구수는 2005년 기준으로 4천7백27만8951명이다. 적은 비율이지만 조금씩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내용을 들여다보면 10~20대 인구는 감소하고, 고령인구는 증가하고 있다. 10대의 경우 우식경험률이 감소하여 경제수준과 삶의 질을 반영하지 않은 인구수와 유병률만으로 본 수요는 고령인구를 제외하고는 공급의 증가에 비해 불균형을 이루고 있다.


고령사회로의 진입은 인간의 평균수명이 길어졌다는 긍정적인 면과 동시에 실버산업이라는 새로운 시장형성을 통해 경제에 활력소가 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우리사회가 고령사회에 대한 준비가 되어있는지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들이 존재하나 사회적으로든 개인적으로든 고령사회에 대한 준비가 아직은 미흡하다는 의견이 다수를 이루고 있다.


실제로 고령인구중 많은 분들이 경제적으로 준비가 안된 채 노후를 맞이하고 있다. 단순히 고령인구수의 증가가 치과시장의 수요의 증가라 생각하기에는 아직 때가 이른감이 있다.
결국 사회보장제도 또는 개인적인 준비로 노후가 준비된 고령사회로 전환되기 까지는 치과시장의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현상은 더욱 심화되리라 생각된다.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계획성 있게 병원을 경영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