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토막경영]치과경영전략의 필요성

관리자 기자  2008.11.24 00:00:00

기사프린트

그동안 ‘치과계는 어디에 있는지’, ‘왜 경영마인드가 필요한지’, ‘원장이며 경영자로서 우리는 어떤 역할을 해야 되는지’에 대해 알아봤다. 이제 실제로 병원 경영에 대한 계획을 잡아야 할때다. 미션과 비젼을 정하고 구체적인 실행단계로 들어가야 한다. 실행을 위한 과정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1. 전략수립
진료, 시설, 장비, 서비스 등 어떤 요소이든 환자에게 차별화된 만족을 줘야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다. 그러나 자칫 차별화만을 위해 과도한 투자를 하는 경우 비용증가로 인해 효율적인 경영을 할 수가 없다. 차별화와 원가우위라는 두 원칙내에서 미션과 비젼을 실천할 경쟁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2. 경영분석
현재 각자의 병원의 매출과 비용에 대한 분석이다. 매출과 비용의 각각의 항목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병원경영상태를 알 수 있고 전략수립에 반영되어야 한다.

3. 조직분석
스탭과 원장, 스탭과 스탭간의 의사소통에 대한 평가, 조직운영의 효율성에 대한 점검을 통해 경영전략에 적합한 조직 운영방안 및 인력 재배치를 시행해야 한다.

4. 경쟁환경분석
경쟁환경 속에서 본인이 경쟁우위를 점하기위해서는 경쟁환경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 물리적 특성, 온라인 특성, 오프라인 특성 등 각 항목에 따른 구체적인 환경분석을 통해 각자의 포지션닝 결정의 자료로 이용되게 된다.

5. 포지션닝 결정
경영, 조직, 경쟁환경 분석을 통한 병원의 자료와 차별화와 원가우위라는 경쟁원칙에 입각해 병원의 경쟁 전략을 효율적이고 성공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병원경영의 전술을 결정해야 한다. 이를 병원의 포지셔닝이라 할 수 있다. 이때 주된 타깃 환자층, 선택·집중해야 할 진료범위, 적극적으로 실행할 마케팅 계획 등이 동반 결정되게 된다.


앞으로 5회에 걸쳐 각각의 항목에 따른 구체적인 실행방법에 대해 연재할 예정이다. 이 모든 절차들이 철저한 현실인식을 바탕으로 한 마인드변화에서 시작되며 각각의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이해되고 분석되어질 때 가장 효율적인 결과를 배출하게 된다. 이제 주먹구구식의 개원에서 벗어나 치료계획을 세우듯이 우리들의 병원을 진단하고 치료해 나가야 할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