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의학자나 치과의사들이 궁금해 하는 통계 기법과 논문에서 보여진 통계기법들을 알기 쉽게 소개하는 책이 발간됐다.
임회정 전남대 치의학전문대학원 교수가 통계를 잘 모르는 이들이 통계를 쉽게 다루고 익힐 수 있도록 ‘SPSS를 이용한 치의학 통계입문 및 자료분석 I’이라는 책을 나래출판사에서 출판했다.
치과의사는 아니지만 치전원 교수로 재직하고 있는 교수가 저술한 이 책은 치의학에서 논문을 쓰거나 논문을 읽어 새로운 트렌드를 접하고 싶은 치의학자나 치과의사가 알아야 할 기본도서로 논문 작성이나 논문을 읽을 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임 교수는 미국 뉴욕 컬럼비아대학교에서 의학통계학으로 석·박사를 받았으며, 서울대 의대에서 포닥 연구원으로 연구하다 지난 2005년부터 전남대 치전원에 재직하고 있다.
임 교수는 “의학에 비해 치의학 분야에서의 통계학 정립이 덜 돼 있지만 치의학이란 학문이 발전하려면 통계라는 벽을 뛰어 넘어야만 한다”고 강조하면서 “통계를 잘 모르는 사람들도 쉽게 다루고 익힐 수 있도록 책을 출간하게 됐다”고 말했다.
임 교수는 “치의학자가 궁금해 하는 통계 기법과 논문에서 보여진 통계기법들에 대해 성의를 다해 소개했다”며 “이 책이 치의학의 발전을 위하고 통계학의 오용을 막는데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임 교수는 “치의학에서는 한사람 입안의 여러개의 치아를 가지고 연구를 하기 때문에 통계 기법이 복잡하다”며 “그로 인해 논문에서 통계기법을 잘못 사용해 올바른 결과를 도출해내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고 지적했다.
출판사 : 나래출판사(02-2025-8250)
이윤복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