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토막경영]2. 경영분석-매출 비용 정확한 이해 필요(상)

관리자 기자  2008.12.04 00:00:00

기사프린트

경영분석이라면 많은 부분을 포함할 수 있지만 협의로는 재무제표분석이라고 볼 수 있다. 기본적으로 치과의 이익도 P = R - C 로 표현되는데(P : Profit:이익, R : Revenue:매출, C : Cost:비용), R, C, 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하여야 치과를 분석하고 개선점을 찾을 수 있다.

 

Revenue(매출) : 보통의 치과는 진료를 통하여 수입이 발생한다. 수입의 형태는 현금이나 신용매출, 온라인 입금은 물론이고 미수금도 포함된다.
또, 지불자를 기준으로 하면 일반 진료와 보험진료의 환자 부담금으로 지불되는 환자지불금과 보험공단이 지불하는 보험자 지불금이 있다. 환자 지불금의 경우 카드매출로 발생하는 수입은 미수금의 리스크를 줄여주는 장점은 있지만 3~7일 정도의 지불 지체와 3% 내외의 수수료가 발생하여 치과의 경비를 증가시키는 요인이다.


휴네스가 컨설팅 하였던 14개 치과의 카드비중은 17%~92%로 매우 다양하였는데 통계적 유의성은 없지만 서울의 도심으로 들어 올수록 카드 지불이 증가 하였다.
또 전체 매출도 중요하지만 1회당 평균 진료비나 총 매출을 신환수로 나눈 신환당 창출매출도 수입구조나 병원의 특성을 알아내는데 중요하다. 1회 평균 진료비가 크다는 것은 고가진료와 1회당 진료량이 많다는 것이고, 신환당 창출매출이 높다는 것은 환자가 모든 진료를 다 진행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