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토막경영]4.포지셔닝-효율적 경영 결정 단계/윤홍철 대표이사

관리자 기자  2008.12.25 00:00:00

기사프린트

포지션닝이란 구체적으로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한 전략을 결정하고 실행하는 단계이다.
주된 타깃환자층, 선택·집중해야 할 진료범위, 이를 시행하기 위한 여러 가지 경영요소 등 보다 효율적으로 경영하기 위한 병원의 색깔과 포지션을 결정하는 단계이다.
 화려한 인테리어와 적극적인 홍보, 최첨단의 장비까지 요즘 개원가는 하루가 다르게 엡그레이드 되고 있다.


그러나 포지션닝 전략없이 이런 최첨단만을 추구하다보면 가끔은 비용만 낭비하고 전혀 추구하는 바를 나타내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인테리어의 경우도 주된 환자층, 진료범위 그리고 경쟁환경 분석을 통한 인테리어 컨셉을 찾아야 하는데 너무 화려한 인테리어로 환자에게 오히려 부담을 주는 경우도 있다.


반대로 종합병원식의 인테리어로 동네치과의 안락함을 잃어버리는 경우도 있다.
개원장소 선택에서부터 인테리어 전략까지 일관되게 포지션닝에 따라 시행했다면 두배, 세배의 효과를 볼 수 있었을 것이다.
이렇듯 경영전략 결정 후 포지션을 설정하게 되면 인테리어, 장비뿐만 아니라 직원을 포함한 조직구성, 환자관리방법 하물며 명함디자인에서 스크린세이버 까지 모든게 일관된 전략하에 실행되어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다.


지금까지 경영분석, 조직분석, 그리고 경쟁환경 분석과 그에 따른 포지션닝 결정까지 치과경영전략의 수립단계와 단계별 실행사항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자세한 검진만이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고 그 진단을 토대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다. 그 동안 우리가 경영하는 대상이 단지 환자의 건강이었을 뿐이지 이미 경영인이었다. 이제 영역을 병원의 건강까지 확대할 뿐이다.
왜? 병원이 건강해야 원장과 직원이 건강하고 그런 휴먼웨어가 건강해야만이 환자를 관리하는 소프트웨어와 장비 등의 하드웨어를 건강히 다루 수 있고 그를 통해 환자에게 건강과 만족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미 경영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