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늙은 세포의 괴사와 콜라겐의 활성화를 통한 새로운 조직(줄기세포)의 형성을 만들어내는 프락셔널 레이저의 메커니즘은 치과에서 안전/간단하고 효과적인 수준의 피부개선 및 치과에서의 에스테틱 적용을 위해 고심하는 의사들의 한계를 역전시킬 중요한 기전이라 할 수 있다.
Ⅱ본론
ⅰ.원 리
프락셔널 레이저는 <그림 1>과 같이 구멍을 뚫는 레이저라는 뜻이다.
기존의 레이저가 주로 착색된 목적 부위에 균일한 영역의 선택적인 흡수에 의존하는 반면, 셀라스 프락셔널 레이저는 모든 피부 조직에서 발생하는 수분을 선택적으로 흡수하고 광학적인 초점에 의존한 광역 치료존의 크기, 깊이 그리고 밀도를 임의적으로 조정하여 치료한다.
즉, 기존의 방식은 주로 파장과 펄스폭에 의한 치료 방식이었다면 셀라스프락셔널 레이저는 주로 PPA(밀도), 깊이 그리고 패턴에 의해 치료된다.
효능과 부작용 모두 각각의 PPA의 밀도와 위치, 깊이, 패턴 등에 따라 치료의 반응과 기간 등에 영향을 미친다.
<그림 1> 박피 레이저
<프락셔널 레이저>
Fractional Laser Treatment의 원리를 이해하려면 그림을 통해 연상해 볼 수 있다.
Fractional Laser Treatment(SLT)는 미세열 치료존 이라는 수천 개의 조그마한 치료 점들을 피부에 만들어 낸다.
최고 출력은 30mJ 이상이며 Er;Glass는 1550nm파장을 가지고 있다.
다른 제품에 비해 높은 출력과 Peak power 관리 기능을 가지고 있어 피부 손상(PHI)과 Pain을 최소화했다.
그림에서와 같이 Micro pulse의 차이는 피부에 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어 보다 세밀한 치료를 시도할 수 있다.
<그림 2> 박피 레이저 <프락셔널 레이저>
[표 1] 셀라스 프락셔널 레이저의 유용성
ⅱ. CO2와 Er;Glass의 차이점
1) 피부조직의 77%가 수분임을 감안할 때 레이저의 물 흡수도는 시술 시 큰 영향을 미친다.
물 흡수도는 주변 조직의 열손상에 차이를 주게 되며, 레이저의 물 흡수도가 높을수록 시술 시 열손상은 적어진다.
2) CO2 레이저의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가 주변조직으로의 열손상이 심하여 피부괴사 및 과색소 유발 등의 부작용을 초래하는 것이었으나 Er;Glass의 경우 물 흡수도가 높아 시술부위에 조사된 레이저에너지가 많은 부분 흡수되어 CO2 레이저에 비해 주변조직으로의 열손상이 현저하게 줄어들어 피부괴사, 과색소(PIH) 위험, 탄화 (carbonization) 현상 등의 부작용 위험이 적다는 것이다. 즉, CO2의 경우 열손상 범위가 200um, Er;Glass의 경우 30~50um범위로 주변조직의 손상을 극소화시켜 정밀한 시술이 가능하게 한다.
<그림 3> CO2 레이저 열손상
<그림 4> Er;Glass 열손상
ⅲ. 치과 시장에서의 마케팅
(1) 왜 치과에서 가능한가
시술 시간이 짧다 ? 시술가격이 높다 ? 이미 알려져 있다 ? 누구나 받고 싶어 한다 ? 그 어떠한 시술보다 안전하고 간단하다 ? 치과의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2) 다양한 치과응용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나?
[표2 ] 프락셔널 레이저의 치과응용
Ⅲ 대상 및 임상증례
진피에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