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교합 임상적용·실전 노하우 전수

관리자 기자  2009.09.17 00:00:00

기사프린트

교합 임상적용·실전 노하우 전수


대한치과턱관절기능교합학회 26~27일 종합학술대회


대한치과턱관절기능교합학회(회장 송광엽, 학술대회장 이성복·이하 교합학회)가 교합 이론에 바탕을 둔 실전 교합의 임상적 적용과 일상 임상에서의 교합 노하우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교합학회는 오는 26일과 27일 양일간에 걸쳐 종합 학술대회를 삼성서울병원 지하 1층 대강당 및 중강당에서 열 예정이다. 교합학회는 이번 종합학술대회에서 다양한 학술 연제 뿐 아니라 젊은 치과의사들을 위한 Q&A 시간 및 용어로 풀어보는 교합학의 이해 등을 기획, 실전 노하우를 익힐 수 있도록 노력했다.


학술대회 첫날인 26일 오전에는 증례 발표를 시작으로 ‘교합 기본기 다지기’와 ‘임플랜트 성공과 교합’에 대해 김희진 교수, 박찬진 교수, 강동완 교수 등의 발표가 예정돼 있다.
이들 연자진들은 악관절 근골격계 해부와 치아 형태, 교합 생리 재조명을 비롯해 ▲하악의 기본위와 치료위 이해와 임상적용 ▲하악 운동의 이해와 교합기 구성요소의 상관관계 정리, 임상에서의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강연을 할 예정이다.


또 오후에는 ‘임플랜트 성공과 교합’을 주제로 박은진 교수, 주대원 원장, 이성복 교수, 김유리 교수 등이 나와 노하우를 전수한다. 연제로는 임플랜트 전악 수복 시 교합 형성 과정과 인접치 접촉 이개, 도재 파절, 나사풀림 등 임플랜트 보철 complication 해결 방법과 교합과의 연관성 추적 ▲임플랜트 개수에 따른 교합 형성 방법 및 인접치와 조화로운 교합 만들기 ▲Short 임플랜트 임상적 가치와 성공을 위한 교합 구성 등이 강연된다.


이튿날인 27일에는 총 3개의 소주제로 나뉘어 강연을 진행된다.
오전에는 ‘기본에 입각한 교합기 상에서 교합면 형성’이라는 주제로 이광근 소장과 김욱태 교수가 나와 NAT 이론의 특성과 교합면 형성 과정 및 PKT 이론의 특성과 교합면 형성 과정에 대해 강연이 펼쳐진다.


이어 ‘교합을 고려한 교합면 재료’를 주제로 조영환 원장과 홍순재 원장이 Metallic(Non Metallic) Occlusion 장점과 임상 적용에 대해 알아본다.
오후에는 ‘효율적인 교합조정, 보험 치료와 청구 전신 교합의 실체’를 주제로 보철물과 자연치 그리고 임플랜트 교합조정, TMD 환자에서 교합조정과 다양한 종류의 스프린트 교합 조정, 교합에 관련된 보험 항목 이해와 치료, 교합과 전신 질환의 관계, 그 실체와 현주소에 대해 차례로 안승근 교수, 김성택 교수, 박경희 원장, 배은경 교수 등이 나와 강연을 진행한다.


특히 첫날 중강당에서는 젊은 치과의사를 위한 교합과 TMD에 관련된 Q&A 시간을 마련할 예정으로, TMD 진단 및 치료, 자연치·치주 질환과 교합, 보철 치료와 교합, 임플랜트와 교합 등에 대해 실제 임상에서 부딪칠 수 있는 문제 중심으로 해결책을 제시한다.


또 27일 중강당에서는 용어로 풀어보는 교합학의 이해에 대한 강연이 계획돼 있으며, 치과 스탭 강연으로 최고의 스탭, 무엇이 요구되나에 대해 연자들이 나와 해답을 제시한다.


이 밖에 강연 중간마다 질의응답 시간을 충분히 마련했으며, 첫날인 26일에는 교합학회에서 마련한 초청 만찬, 27일에는 교합학회 정기총회 및 경품 추첨의 순서도 진행될 예정이다. 일시는 오는 26일과 27일이며, 장소는 삼성서울병원 본관 지하 1층 대강당 및 중강당(지하철 3호선 일원역 1번 출구)
문의: 02-3410-3635, 02-3410-2418, 010-3235-6997
김용재 기자 yonggari45@kd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