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수면무호흡증 치료 ‘A to Z’
대한치과수면연구회 추계 워크숍
최근 코골이 치료와 관련해 의과와의 치료영역 문제가 불거진 가운데 대한치과수면연구회(회장 정성창)가 오는 29일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치료를 위한 구강내 장치의 A to Z’을 주제로 추계 워크숍을 개최한다.
서울대 치과병원 제1강의실에서 열리는 이번 워크숍은 실제 임상에서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게 하는 강의와 실습 프로그램으로 준비돼 있다.
이날 김명립 서울 일리노이치과의원 원장이 ‘코골이와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의 기전’, 정진우 서울대 치의학대학원 구강내과 교수가 ‘수면무호흡증의 진단-수면다원검사의 해석과 환자적용’을 주제로 강의할 예정이다.
또한 김미은 단국치대 구강내과 교수가 ‘미국수면의학회의 OSA 치료를 위한 임상 가이드라인’, 송윤헌 원장(김연중 송윤헌치과의원)의 ‘수면무호흡증의 구강내 장치 치료-구강장치의 종류와 개원가에서 할 수 있는 마케팅’, 안형준 연세치대 구강내과 교수가 ‘구강내장치 장착 방법 및 착용 중 있을 수 있는 문제점의 해결’을 주제로 강의한다.
강의에 이어 강의 연자들이 실제 임상에서 직접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실습이 진행될 예정이다. 실습은 선착순으로 제한된 인원만 참여할 수 있다.
정성창 회장은 “개원의들을 대상으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효과적인 치과적 치료술식을 소개하기 위해 워크숍 및 연수회를 개최한다”며 많은 참여를 당부했다.
이번 연수회는 강의만 참석할 수 있으며, 실습에 참가할 경우 경석고로 제작된 본인의 상하악치열모형과 상하악전치부 절단교합상태로 채득된 wax-bite를 오는 20일까지 보내줘야 한다. 문의 : 02-2072-3811(정진우 교수)
이윤복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