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치과소수술 매뉴얼
구강외과 수술을 자주 하는 일반 치과의사들에게 다양한 소수술에 대한 정확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역서가 나왔다.
대한나래출판사가 칼 R. 코어너 박사의 저서를 김기덕 교수(연세치대 통합진료과장)외 6명이 번역한 ‘치과소수술 매뉴얼(Manual of Minor Oral Surgery for the General Dentist)’을 출판했다.
역서는 구강악안면외과, 보철과, 치주과, 보존과 등 임상에서 흔히 접하게 되는 소수술에 대한 많은 사진과 간결한 도해로 이해가 용이하도록 정리가 잘 되어 있고, 아울러 진정법, 감염과 항생제 사용, 수술 중 출혈에 대한 처치 등 진료실에서 필요한 암상지식을 모두 담고 있다.
책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환자의 평가 및 전신질환 ▲외과적 발치 ▲매복 제3대구치의 외과적 처치 ▲보철 전 수술 ▲보존적인 수술적 치관길이 연장술 ▲미세 치근단 수술 ▲구강병소의 평가 및 치료 등을 담고 있다.
특히 제3세계에서 치과 의료봉사를 하며 수술을 하게 될 경우에 대한 매뉴얼이 함께 담겨 있는 것이 눈에 띈다.
책을 번역한 김기덕 교수는 “역서가 수술경험이 많은 치과의사와 경험이 적은 치과의사와의 차이를 없애는데 기여할 것”이라며 “임상 술식의 각 단계를 보여주고 개개의 원칙을 제시할 것이다. 이를 통해 치과의사는 확립된 기준을 갖고 진료에 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자: 칼 R. 코어너
■역자: 김기덕 외 6명
■출판: 대한나래출판사 02)922-0840
전수환 기자 parisien@kd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