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안면외과학회 및 악안면성형재건학회
신 술식 ‘사체해부’로 체험
선천성기형, 구강암 병소 제거 후 결손 등
피판술, 경부곽청술 직접 실습기회 제공
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회장 鄭仁敎·구강암연구소) 및 대한악안면성형재건외과학회(회장 金慶勖)가 주최한 사체해부연수회가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사흘간 28명이 참석한 가운데 가톨릭 의대(강남성모병원)에서 열렸다.
연수회 첫날인 11일에는 피판술 및 경부곽청술에 대한 강의를 중심으로 이뤄졌다. 이날 연자로는 김형준 연세치대 교수, 김욱규 부산치대 교수, 이종호 서울치대 교수, 최성원 박사(국립암센타 구강종양클리닉), 류동목 경희치대 구강외과 과장, 이재훈 단국치대 교수 등 10명이 참석해 대흉근 피판, 측완 피판, 장골 피판, 전완 피판, 복직근 피판, 비골 피판, 견갑골 피판, 광배근 피판 등 피판의 종류별로 강연했다.
12일에는 피판술 사체 실습, 13일에는 경부곽청술 및 피판술 사체 실습이 하루종일 진행됐다. 연자들의 사체 시연을 통해 선천성 기형, 구강암 등 병소 조직의 제거 수술 이후의 결손, 교통사고 등 사고에 의한 조직결손, 두경부의 조직결손 등에 대해 재건 수술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거의 모든 피판에 관한 실습이 폭넓게 이뤄졌다.
또 구강암 수술에 있어 필요한 경부곽청술에 관해서도 실습이 자세히 진행됐다. 경부곽청술은 구강암의 경우 대개 우선적으로 림프조직을 따라 전이하고 경부의 림프조직은 Loose Areolar Tissue에 싸여 있어 En bloc으로 제거가 가능하다는 근거로 발전했다.
金慶勖(김경욱) 대한악안면성형재건외과학회 회장은 “작년에 이어 올해 2번째를 맞는 사체해부연수회는 새로운 술식 등을 실제 시체를 통한 실습으로 진행돼 참석자들의 호응이 상당하다”며 “매년 연수회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수회에는 가톨릭대학 치과학교실 구강악안면외과와 응용해부연구소가 연수회 주최를 도왔다.
<신경철 기자>
첨단 본딩시스템 경향
올해 첫 세미나 열려
비스코아시아
새해부터 TSR(Technical Service Representative) 시스템을 갖추고 본격적인 직판을 시작한 비스코아시아(대표이사 서병주)가 지난 12일 오후 3시 비스코세미나실에서 ‘첨단 본딩시스템 경향’을 주제로 올해 첫 세미나를 시작했다.
김영성 원장이 연자로 나와 진행한 이번 세미나에는 20여명의 치과의사들이 참석해 두시간에 걸쳐 최신의 첨단 본딩시스템의 흐름을 파악하는 시간을 가졌다.
비스코아시아는 월 2회정도에 걸쳐 매월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며 오는 26일 오후 3시부터 여의도에 있는 비스코세미나실에서 ‘콤포지트 수복을 안전하게 하는 법’을 주제로 김영성 원장이 나와 제2차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윤복 기자>
서울치대 치의학교육연수원
제1기회 컨퍼런스, 오는 26일
서울치대 치의학교육연수원 제1기회(회장 金榮臻)는 오는 26일 서울치대병원 8층 세미나실에서 신년하례식을 겸한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서울치대 연수원 임프란트과정 제1기와 2기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이번 컨퍼런스는 오후 3시부터 시작하는 1부에서는 2기 연수의들의 증례보고와 질의 응답이 있을 예정이다. 2부에서는 파라곤(Paragon), 바이오호리즌(Biohorizon), 캠로그(Camlog), 네오플란트(Neoplant) 등 최신 개념의 임프란트 시스템에 대한 소개가 있을 예정이다. 문의 2264-6386(김영진 원장)
<이윤복 기자>
개원의 필수정보 풍성
심포지엄, 경영특강 등
연세치대 보철학교실 학술대회
연세치대 보철학교실(주임교수 鄭文圭)이 오는 26일 오전 9시부터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강당에서 보철학술대회를 대규모로 개최한다.
연세치대 보철학교실동문회인 세철회(회장 芮義星)가 공동주관하는 이번 학술대회는 박 란, 임병진 씨등 11명의 전공의들의 임상증례 발표와 함께 김의성 연세치대 보존과 교수의 ‘근관치료의 최신 경향’과 치주과 崔聖昊(최성호) 교수가 ‘치주 치료의 예후’를 주제로 심포지엄과 鄭昌模(정창모) 부산치대 보철과 교수, 李根友(이근우) 연세치대 보철과 교수, 崔柄甲(최병갑) 연세대 원주의대 보철과 교수가 참가하는 심포지엄도 열린다.
또한 장대련 연세대 상경대학 경영학과 교수의 ‘마케팅과 고객만족의 이해’를 주제로한 경영 특강도 열려 개원의들의 관심의 끌고 있다.
鄭文圭(정문규) 교수는 “그동안은 전공의 임상증례 위주로 진행해 왔으나 그 범위를 넓혀 증례발표 외에도 개원의들에게도 꼭 도움이 될만한 특강과 심포지엄을 마련해 매년 학술대회를 개최키로 했다”고 말했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관심있는 치과의사면 누구나 참가 가능하다. 문의 02-361-8731(김윤진)
<이윤복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