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진료 만족도
50~60대 ‘최고’
치과를 내원하는 다양한 환자들이 분포돼 있는 가운데 의료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연령층이 50대와 60대 인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대한치과위생사협회(회장 김원숙) 종합학술대회에서 광주보건대학 치위생과 연구팀은 치과에서 환자에게 제공하는 의료 서비스가 환자의 만족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치과이용 환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는 주제로 포스터를 발표했다.
그 일환으로 광주보건대학 치위생과 연구팀은 지난 5월 국내 K시에 개원하고 있는 18개 치과의원 내원 환자 47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 조사 문항은 의료 서비스의 질, 치과위생사 의료서비스, 환자 만족도 등으로 만족도가 가장 높은 점수는 5점으로 설정하고, 단계를 1단계에서 5단계로 세분화 했다.
설문 결과 50대 연령층에서 의료 서비스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진료 절차 및 편리함 조사에서는 60대 이상에서 만족도가 4.23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 치과위생사들의 의료서비스 평가도 대체적으로 연령이 높은 60대에서 만족한다는 조사가 나왔다. 치과위생사의 치과 관련 지식 정도 평가는 60대 이상에서 4.34로 가장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환자 관리 만족도에서도 60대 이상에서 4.26의 높은 점수를 얻었다.
김용재 기자 yonggari45@kd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