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의료 QI 학술집담회
치병협 4일 서울대 치과병원서
치과병원들의 의료 질 향상(Quality Improvement)을 위한 학술집담회가 열린다.
대한치과병원협회(회장 장영일·이하 치병협)는 한국보건사회연구원(원장 김용하·이하 보사연)과 함께 오는 4일 오전 9시 30분부터 서울대 치과병원 지하 1층 제1강의실에서 ‘치과의료 QI 학술집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학술집담회는 ▲감염관리 ▲치과의료기관평가제도 ▲새로운 질 관리 영역 ▲QI경진대회 등 네 파트로 나눠 진행된다.
감염관리 교육강좌에서는 치과 특성에 맞는 감염관리 일반, 표면·수관관리, 감염환자 관리, 기공물 관리, 손씻기 등의 주제가 다뤄지며, 이를 책으로 발간, 집담회 등록자에게 배포할 예정이다.
치과의료기관평가제도 심포지엄에서는 의료기관 인증제 도입으로 상급종합병원의 인증조사가 시작된 시점에서 향후 치과의료기관 인증제 도입의 올바른 방향은 어떻게 설정돼야 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의 장이 펼쳐진다. 또 올해로 4년간의 일정을 마치게 되는 치과의료기관평가시범사업에 대한 결과도 발표된다.
새로운 질 관리 영역에 대한 초청 구연의 경우 구강위생기록, 질 관리 활동 등 지금까지 일선 치과의료기관에서 필요성은 인식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주된 관심사가 되지 못했던 주제들이 논의돼 관심을 끈다.
특히 주최 측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QI 경진대회의 경우 각급 치과의료기관이 현재 수행하고 있는 질 향상 활동 수행 경험을 경진대회 형식을 빌어, 기관 간에 이를 서로 공유할 수 있는 장으로 마련될 예정이다. 경진대회에는 치과대학병원, 의과병원 내 치과, 치과병원 등 다양한 기관이 참여, 각종 질 향상 활동 주제를 발표할 예정이며, 엄정한 심사를 거쳐 시상이 진행된다. 문의 02-756-4039(치병협 사무국)
윤선영 기자 young@kd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