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립 1년만에 학회지 창간
(가칭)대한치과보험학회
지난해 1월 23일 창립된 (가칭)대한치과보험학회(회장 양정강)가 학회 창립 1년만여에 학회지를 창간했다.
지난달 30일자로 발간된 치과보험학회지에는 원저 3편, 종설 3편과 함께 ‘올바른 보험청구 Q&A 2010’를 주제로한 정보, 학회 회무소식과 회칙 등이 실려 있다.
특히 올해 치과계의 핫 이슈 중 하나인 노인틀니 건강보험과 관련해 ‘노인틀니 건강보험 급여화를 위한 의치보철 재정추계’에 대한 논문(정세환, 박고운, 김철신)이 원저로, ‘노인틀니 건강보험 급여화의 제 문제에 대한 검토’(김용진)에 대한 논문이 종설로 수록돼 있다.
또한 원저로 ‘치과대학과 치의학전문대학원의 건강보험 관련 교육 실태’(김진범, 정승화, 양정강), ‘치과의원 건강보험 진료비 청구실태에 대한 연구-부산광역시 소재 일부 치과의원을 대상으로’(홍선아)한 논문이 게재됐다.
종설로는 ‘국민건강보험의 보장성 확충과 건강보험 하나로’(이상이), ‘치과진료 보장성 확대,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윤홍철)가 나와 있다.
이번 보험학회지 창간호에 게재돼 있는 원고는 대한치과보험학회 카페(http://cafe.daum.net/KADI)에 올라와 있다.
양정강 회장은 창간사에서 “이번 학회지 창간은 학회의 소임을 다하기 위한 뜻깊은 노정의 하나로 보다 합리적인 치과보험제도를 구축하는데 크게 공헌하는 도구로 발전하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이윤복 기자 bok@kd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