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급 비급여 진료비 내역 원스톱 제공
‘국가건강정보포털 서비스’ 개시
치과병원급 비급여 진료비 내용이 보건복지부(장관 진수희·이하 복지부)에서 구축한 ‘국가건강정보포털(http://health.mw.go.kr)’ 사이트에서 연동된다.
복지부는 검증된 건강·의료관련 정보를 하나의 사이트에서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국가건강정보포털’ 서비스를 지난달 31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사이트에서는 비급여 진료비 내역을 구축했는데 이를 보기 위해서는 ‘요양기관 정보마당-진료비 정보-비급여진료비 정보’를 클릭하면 각 치과병원에서 구축한 비급여 진료비 고지 내용을 볼 수 있다.
이번에 공개되는 비급여 진료비 내역은 치과병원급에서 이미 시행하고 있는 ‘홈페이지 비급여 진료비 고지’를 병원 사이트로 연동하는 형태로 구축된 것이다.
정부 측에서는 가격비교가 아니라 환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한다는 입장이지만 향후 악용될 소지도 있어 주시해야 할 필요성도 있다.
사이트의 주된 용도는 인터넷 등에 범람하고 있는 검증되지 않은 상업적 건강정보와 잘못된 의료정보로부터 국민들의 건강을 지켜나가기 위해 검색기능을 통해 질병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건강정보 내용은 무려 450여종의 질병정보를 담고 있다.
사이트에 마련된 콘텐츠는 ▲건강정보마당 ▲요양기관 정보마당 ▲알림마당 ▲참여마당 등으로 구성돼 있다.
요양기관 정보마당에서는 ▲요양기관 현황정보(병원·약국, 건강검진기관, 영유아검진기관, 출산전 진료비 지정기관, 응급의료기관, 당번약국) ▲진료비 정보(비급여 진료비 정보, 수술별 진료비 정보) ▲의료기관 평가결과 등을 공개하고 있다.
복지부는 앞으로 올해 치의학 분야의 콘텐츠를 추가로 개발하고, 내년에는 한의학 분야의 콘텐츠를 추가로 개발할 계획이다.
또 오늘(10일)까지 ‘올바른 건강정보 찾기’ 퀴즈를 통해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안정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