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 임플랜트 SCI 실려
손동석 교수 공동 연구팀
손동석(대구가톨릭의대 치과) 교수와 배민수, 박준선, 허정욱 원장 등이 공동 연구한 ‘One-Piece 미니 임플랜트 임상추적결과’에 대한 논문이 SCI 저널 ‘International J. of Oral and Maxillofacial Implant(JOMI)’에 실려 관심을 모으고 있다.
‘Retrograde Multicenter Analysis of immediate provisionalization using one-piece narrow(3.0mm) implants’를 주제로 한 이번 논문은 치조골 공간이 부족한 하악 중·측절치 결손 부위에 54개의 임플랜트를, 상악 측절치 결손 부위에 8개의 One-Piece 미니 임플랜트를 식립해 상악은 평균 5개월, 하악은 3개월의 임시보철물을 사용 후, 최종보철물을 장착한 뒤 3년까지의 추적결과를 발표한 것이다.
총 62개 미니임플랜트를 3년간 추적한 결과 치조골 흡수는 0.53 ± 0,37mm로 매우 경미했고, 동기간 실패한 임플랜트는 없었다.
손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 치조골 폭경이 좁은 부위에서 One-Piece 미니 임플랜트는 상하악 측절치 결손의 회복에 예지성 있는 결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강은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