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철에서 보험까지 정보 풍성
경북지부 종합학술·가족동반친목대회
회원·가족 등 700여명 참석 열기 후끈
이의근 도지사·日선단기술硏 임원도 동참
경북지부(회장 金源表) 2002년도 종합학술대회 및 가족동반친목대회가 지난 14일, 15일 이틀간 경주 현대호텔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金源表(김원표)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이번 학술대회는 특히 회원들에게 새로운 학문을 선별하여 습득할 수 있고 다양한 방법으로 우리들을 압박해오는 의료분쟁의 유형, 세무, 보험정책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며 또한 선·후배 동료와의 유대를 돈독히 하는 행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회원 및 회원 가족 등 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첫날인 14일에는 崔榮哲(최영철) 감사의 ‘의료보험 진료비 청구시 준비사항’, 金泰仁(김태인·서울 태원치과) 원장의 ‘개원의를 위한 치과 임프란트 술식’, 崔点一(최점일) 부산치대 교수의 ‘치주염에 이환된 성인의 치주-교정-보철의 복합치료’ 등의 강좌와 李宰鈗(이재윤·포항 신세계치과) 원장의 ‘파절치아 재접합 시술과 자가 치아이동 매식의 장기간 관찰결과’에 대한 테이블 클리닉도 준비됐다.
崔点一(최점일) 교수는 강연에서 “현대인들의 심미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치아에 대한 심미적 요구수준도 매우 높아지고 있다”면서 “치주질환에 이환된 전치부의 심미적인 변형은 다양한 복합적인 처치술을 요구한다”고 설명했다.
둘째 날인 15일에는 金省敎(김성교) 경북치대 교수의 ‘각종 전동화일과 수동화일 사용의 정리된 이해’를 중심으로 한 강좌가 펼쳐졌다.
金省敎(김성교) 교수는 강연에서 “만곡된 근관의 근관벽과 근관기구의 접촉 부위에서 기구와 근관벽은 서로에게 저항하는 힘을 가지게 되며 이 두 힘의 균형을 잘 유지하면서 근관을 형성하면 상기의 최종 근관형태를 가지게 된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에는 학술대회 외에도 회원 가족들이 모두 참여하는 만찬과 여흥 등의 시간도 가졌으며 鄭在奎(정재규) 협회장을 비롯해 安聖模(안성모) 치협 부회장, 이의근 경북도지사, 일본 선단기술연구소 임원 등 많은 내외빈이 참석했다.
신경철 기자 skc0581@kda.or.kr
유명인 초청강연 잇따른다
10월 3일 Dr. Borkowski 강연
12·13일 Dr. Peter Cathro 강연 예정
(주)신흥(대표이사 李鎔益)이 가을을 맞아 다양한 세미나를 연이어 개최한다.
신흥은 지난 28일과 29일 임프란트 심포지움을 개최한데 이어 오는 10월 3일에는 Dr. Borkowski 초청 강연회와 12일과 13일에는 Dr. Peter Cathro 초청 Endo 강연 및 실습회를 신흥 연수센타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Advanced Bio Efficient Orthodontics : Self-Ligation"을 주제로한 Borkowski 박사초청 강연회는 생체 효율적인 치아 움직임, 마찰, Damon 시스템 및 처치방법 등 Damon과 마찰 없는 시스템으로부터의 적은 힘 사용으로 인한 효과적인 치아 움직임의 정당화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된다.
연자인 Borkowski 박사는 텍사스의 Carrollton에서 개원하고 있으며 미국, 유럽, 멕시코 등지에서 측두 하악골(temporomandibular) 장애, Lingual 적용, Herbst와 Twin Block 적용, 근전도 검사, 교정학 기법의 진보에 관련된 여러 토픽들에 관한 강연을 해오고 있다.
Peter Cathro 박사 초청 Endo 강연 및 실습회는 좀더 쉽고 빠르고, 효율적인 임상 근관 술식 소개를 테마로 차별화 된 Endo 진료방법의 길잡이를 제시할 예정이다. 첫째날은 실습프로그램으로, 둘째날은 특강으로 진행돼 진단력을 증진시켜 자신감 있는 근관술식을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으며 근관술식의 최신 기법과 변천흐름 등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Peter Cathro 박사는 Endodontics MDS 수료후 호주 멜버른에서 근관전문의로 활동했으며 현재 뉴질랜드 오타고 대학의 선임강사이자 오크랜드에서 근관전문의로 병원을 운영하고 있다.
한편 신흥은 또 10월과 11월에 鄭昌模(정창모) 교수를 초청해 ‘성공적인 의치치료와 관리를 위한 실전 강좌’를 광주·대구·서울지역에서 순회강연을 개최할 예정이다.
문의 신흥 홍보팀 080-801-1580.
이윤복 기자
서울지부 학술대회 연제모집
서울지부(회장 李壽久)가 2003년 6월 6일부터 7일까지 개최될 예정인 종합학술대회의 연제를 공모한다. 연제는 임상 및 기초 치의학과 관련이 있는 Original article, Clinical article, Case report, Clinical aids, Poster 등이며 원고의 작성순서는 제목, 저자명, 초록, 서론, 연구재료 및 방법, 연구성적 및 결과, 총괄 및 고안, 결론, 참고문헌 등의 순으로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원고제출기한은 오는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