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경영매뉴얼’나온다

  • 등록 2009.12.24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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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경영매뉴얼’나온다
개원가 합리적 경영 길잡이 기대
환자·마케팅 관리 간결하게 설명

 


개원의들이 보다 합리적으로 치과경영을 할 수 있도록 쉬우면서 자세하고 체계적으로 구성된 150페이지 분량의 ‘치과 경영매뉴얼’이 공개 됐다. 
치협 경영정책위원회(위원장 지영철)는 최근“ ‘치과 경영매뉴얼’책자 발간이 사실상 완료됐고 최종 인쇄만 남았다”고 밝혔다.


모두 150 페이지 분량의 ‘치과 경영 매뉴얼’은 개원가 입지의 시장조사 분석 방법에서부터 환자관리, 직원 근무 향상 방법, 진료관리, 마케팅 관리, 시설 및 인테리어, 치과장비 및 업무, 물품 관리 등 개원 시 참고 해야 할 모든 부분이 간단 명료하게 설명돼 있다.
매뉴얼 책자는 크게 ▲시장분석 ▲휴먼웨어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참고문헌인 치과 경영서식으로 크게 분류돼 있다.


예를 들어 소프트웨어 부분의 환자관리에서는 전화 응대와 관련, 벨이 3번 울리기 전에 받고 3분 안에 통화를 마치며 환자가 전화를 끊은 후 3초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는 ‘전화 응대 3:3:3 기법’을 소개하고 있다.
또 검진 후 환자 상태를 설명하는 것도 전문 용어 보다는 환자가 이해하기 쉬운 말로 풀어 설명하고 구강 상태가 좋지 않더라도 환자가 위축될 수 있는 말을 삼가 하라고 권고 하고 있다.
“이제 치료를 잘 받으시면 아주 좋아지실 것입니다.” “지금이라도 치료하게 돼 다행 입니다”라고 설명의 예까지 간단하면서 쉽게 제시하고 있다.   


아울러 환자 차별화 관리 부분에서는 병원에 대한 고객 기여도에 따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고객 등급을  다이아몬드, 골드, 일반고객으로 나눠 관리해보라고 권고하고 있다.
다만 다이아몬드 고객에게는 ▲선정된 것을 반드시 알리고, 본인이 원하는 약속시간을 철저히 맞춰 주며 ▲내원 시에는 특진실로 바로 들어가거나 상담실로 안내하고(환자를 공동응접실에 절대 앉히지 말고)  연 2회 스케일링 및 구강검사를 무료로 해주는 등 특혜를 제공해 줄 것 도 제안하고 있다.
경영정책 위원회는 앞으로 경영 매뉴얼 책자를 치협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전 회원에게 배포할 계획이다.


한편 치과경영 매뉴얼은 권호근 연세치대 예방치과학교실 교수(치협 기획이사)가 책임연구 원으로 참여 했으며, 치과계 경영관련 유명 연자인 윤홍철 휴네스 대표, 조영식 남서울대 치위생학과 교수(치협 정책이사) 등이 연구원으로 참여했다.

박동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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