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감각 신경생리 첨단지식 공유
이종흔 교수 정년 퇴임 축하 기념
구강생물학회 국제 심포지엄 성황
대한구강생물학회(회장 李昇日)는 지난 10일 서울치대 1층 세미나실에서 국제심포지엄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특히 이날 심포지엄은 지난 2월말일자로 서울치대를 정년퇴임한 李種昕(이종흔) 前대한구강생물학회 회장의 퇴임을 축하하기 위해 마련돼 더욱 의미가 있었다.
李昇日(이승일) 회장은 “학회에서 1년에 국제심포지엄과 학술대회를 한차례씩 개최하는데 이번 심포지엄은 구강생물학계를 이끌어온 이종흔 교수의 정년퇴임을 기념하는 뜻을 가지고 계획됐다”고 말했다.
구강생물학회는 이날 이탈리아 모데나대학 알베르티노 비지아니(Albertino Bigiani), 일본 큐슈 대학 유조 니노미야 교수, 미국 미아미대학 스테판 로퍼(Stephen D. Roper) 교수 등 외국연자들과 전남의대 간호학과 김미원 교수, 강릉치대 김경년 교수 등의 맛감각 신경생리에 관한 첨단 지식에 대한 강연이 있었다.
한편 李種昕(이종흔) 교수는 이날 고별강연을 통해 한국 치과생리학 및 교실의 발달사와 대한구강생물학회 발전사, 치과생리학 교육의 발전 전망에 대해 강연해 큰 박수를 받았으며 李昇日(이승일) 학회장으로부터 감사패를 전달받았다.
<이윤복 기자>
제1회 경희덴탈 심포지엄
임프란트 새로운 방향 제시
수익금 장애우 기금마련에 쓸터
경희치대
경희치대(학장 金麗甲)는 다음달 23일 힐튼호텔에서 ‘제1회 경희 덴탈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치과 임프란트의 새로운 방향’을 대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심미적이고 기능적인 임프란트’, ‘Immediate loading and immediate implantation’을 소주제로 임프란트에 대해 다각도로 강연할 예정이다.
또한 Bicon 임프란트, Stage I 임프란트, Protect447 임프란트, Frialit-II 임프란트 시스템의 임상에 대한 자유연제 발표도 마련돼 있다.
金麗甲(김여갑) 학장은 “개원의에게 관심이 많은 임프란트를 주제로 개원의에게 혼동을 주었던 문제점들을 하나하나 짚어 정리해 보고자 한다”며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특히 수익금의 일부를 장애우를 위한 기금 마련에 사용할 예정이어서 그 의미가 깊다”고 말했다.
문의 : 경희치대 보철과 권긍록 : 02-958-9340~1, 경희치대 구강악안면외과 이백수 : 02-958-9440~1
<안정미 기자>
韓 치과교정학 세계로 뻗다
박영철·백형선·박효상 교수
美 교정학회서 한국교정학 알려
한국의 치과교정과 교수들이 미국교정학회 학술대회에 참석, 한국 교정치의학의 현황을 알리고 한국 교정학계의 위상을 높혔다.
朴永哲(박영철), 白炯善(백형선), 朴孝尙(박효상) 교수는 지난 3일부터 7일까지 미국 펜실베니아주 필라델피아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제102차 미국교정학회 학술대회에서 초청 강연을 펼쳤다.
朴永哲(박영철) 연세치대 교수는 ‘Use of miniscrew implant in orthodontics’에 대해 강연했으며 白炯善(백형선) 연세치대 교수는 ‘Treatment planning in Surgical patients in Class Ⅲ’에 대해 강연했다.
또한 朴孝尙(박효상) 대구 계명대학 교수는 ‘Micro-Implant Anchorage(MIA) : The Absolute Anchorage’를 주제로 강연했다.
이외에도 全允植(전윤식) 이화의대 교수를 비롯한 많은 한국 교정치과의사가 테이블클리닉과 포스터전시에 참석해 각국으로부터 흥미와 관심을 끌기도 했다.
‘synergy can make it happen’이란 대주제로 개최된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남녀간의 여러차이를 재미있게 설명한 John Gray, 재테크의 Mrs. Suze Orman, 퓰리처 수상자 David Mccullough 등 교정과와 관계 없는 연자 세사람이 keynote speaker로 참석해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한편 지난 4일에는 3-M Uniteck의 스폰서로 메리어트 호텔에서 한국 치과의사의 만찬이 있었다.
<안정미 기자>
이식학회 부산지부 학술강연 및 정총
임프란트 부산학구열 뜨겁다
우원희 회장 및 임원진 유임키로
대한치과이식학회 부산지부(회장 우원희)는 지난 11일 2002년 정기총회 및 학술강연회를 부산지부 회관 5층 강당에서 성황리에 마쳤다.
150 여명의 회원이 참석한 가운데 ‘성공적인 임프란트 시술능력 넓히기’란 주제로 마련된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이명호 원장이 PRP를 이용한 다양한CASE의 성공증례에 대해, 서종진 원장의 성공적인 Implant를 위한 시술법에 대해 강연을 펼침으로써 임프란트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실패를 줄일 수 있는 노하우를 소개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특히 이날 학술강연에는 현장등록 인원이 예상보다 많아 자리가 부족 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참가자가 강연이 끝날 때까지 자리를 지키는 등 높은 학구열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