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의사 사랑의 손길 ‘개미꽃동산’에 만개

2024.04.03 20:23:31

박태근 협회장 노인 배식 봉사, 임종성 원장 체어 기증
오행진 원장 기부···박종수 전 의장 “후배들 적극 동참을”

 

소고기뭇국에 김치, 콩자반, 미역줄거리볶음으로 이뤄진 소박한 찬이었지만 쌀쌀한 날씨 노인들의 헛헛한 속을 달래주기엔 남도 성찬이 부럽지 않았다. 

박태근 협회장이 지난 3월 25일 광주시 남구 서동에 위치한 ‘분도와안나 개미꽃동산 사랑의 식당’에서 봉사자들과 함께 배식봉사를 했다. 이 자리에는 개미꽃동산 이사장을 맡고 있는 박종수 전 치협 의장과 광주지부장을 역임한 임종성 원장(인천지부 해외봉사단장) 등이 참석했다. 

박태근 협회장은 평소 박종수 전 의장의 지역 내 노인 대상 봉사활동에 관심을 가져왔으며, 지부 총회기간을 맞아 전북·전남지역 총회에 참석하는 일정의 일환으로 이번 배식 봉사에 참여했다. 

 


박 협회장은 배식판에 밥을 푸고 노인들에게 직접 전달하며 지역사회 일선에서 오랜 시간 어려운 이웃을 위해 몸소 봉사해 온 박종수 전 의장의 나눔의 마음을 느꼈다. 

개미꽃동산 사랑의 식당은 독실한 천주교 신앙인이었던 허상회(분도)·김옥자(안나) 부부가 운영하던 효자 직업소년원 식당이 효시로, 지역사회 치과의료 봉사에 앞장서던 박종수 전 의장이 1991년부터 운영에 참여하며 독거노인, 노숙자 무료 급식소로 발전했다.
 

 

특히, 최근 1층 120여 평, 2층 80여 평 규모의 신축 건물이 준공되며 광주시 남고 소재 노인 400여 명의 노인, 노숙자에게 매일 식사를 대접하고 있다. 박종수 전 의장은 올해 ‘치의신보 올해의 치과인상’으로 받은 상금 1000만 원을 전액 사랑의 식당에 기부했다. 

협회장이 봉사에 참여한 이 날은 임종성 원장이 유니트체어를 기증하며 구색을 갖춘 2층의 치과진료실을 개소하는 작은 기념식이 열리기도 했다. 임 원장은 박종수 전 의장이 광주지부장으로 활동할 때 부회장으로 지역사회 봉사를 함께 해 왔다. 박종수 전 의장은 이 공간을 통해 노인들에게 구강검진을 제공하고 나아가 지역사회 봉사참여 희망 의사들과 연계해 건강증진센터를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협회장 방문에 맞춰 조선치대 1기 동기회를 대표해 오행진 원장(오행진플란트치과의원)이 100만 원을 기부하며 따뜻한 정을 보탰다. 오 원장은 박종수 전 의장이 광주지부장을 할 때 총무이사로 함께 활동했다. 오행진 원장은 “평소 봉사활동에 앞장서는 박종수 의장님을 존경했다. 최근 급식소가 새로 준공돼 개소했다는 얘기를 듣고 작은 마음을 보탰다”고 했다.  
 

 

박태근 협회장은 “평소 존경하는 박종수 의장님이 운영하고 있는 개미꽃동산 무료 급식 봉사에 한번쯤은 동참하고 싶었다. 어르신들이 와서 식사도 하고 건강도 챙길 수 있는 시설을 보며 느끼는 것이 많다”며 “선배님들이 참 훌륭한 일들을 많이 해 왔다는 것을 느끼고, 이러한 활동을 후배들에게도 알려 이어가게 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치협도 개미꽃동산의 급식 봉사와 치료진료 봉사 등이 지속될 수 있도록 힘닿는 데까지 돕겠다”고 밝혔다. 

박종수 전 의장은 “따뜻한 봄날 치과의사들의 수장이 봉사활동에 참여해 줘 영광이다. 우리사회 어디든 따뜻한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이들이 있다. 이들을 어루만지는데 치과의사들이 더 적극 나섰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전수환 기자 parisien@dailydental.co.kr
Copyright @2013 치의신보 Corp. All rights reserved.





주소 서울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대한치과의사협회 회관 3층 | 등록번호 : 서울,아52234 | 등록일자 : 2019.03.25 | 발행인 박태근 | 편집인 이석초 | 대표전화 02-2024-9200 FAX 02-468-4653 | 편집국 02-2024-9210 광고관리국 02-2024-9290 Copyright © 치의신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