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창윤 교수님을 기리며, 스마일 돌봄의 출발을 맞아

2024.06.05 21:11:35

추 도 사

 존경하는 임창윤 교수님.


오늘, 저희는 새로운 시작을 알리며 교수님을 기리기 위해 이 글을 씁니다. 1938년 7월 24일에 태어나 2024년 5월 15일 스승의 날 우리 곁을 떠나신 교수님, 교수님의 삶은 도전과 헌신의 연속이었습니다. 신체적 장애가 삶의 장애가 되지 않는다는 모습을 몸소 보여주시며 누구보다 학술과 나눔에 있어서 혁혁한 공을 세우셨습니다.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교수로서, 그리고 스마일 재단의 초대 이사장으로서, 교수님께서는 장애인들의 구강 건강을 위해 평생을 헌신하셨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모여 의견 충돌이 있을 때마다 항상 중재자가 되어 주셨고, 어려움에 처한 젊은 제자들을 위해 앞에서 방패막이가 되어주셨습니다.


또한 교수님께서는 다양한 어려움을 극복하며 치과 치료의 사각지대에 있는 사람들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셨습니다. 간 이식이라는 큰 수술을 받으신 이후에도 끊임없이 사회에 기여하셨던 교수님의 모습은 저희에게 진정한 용기의 의미를 일깨워 주셨습니다. 특히, 교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모범이 되는 지도자였습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앞장서서 제자들을 보호하셨고, 그들의 성장을 뒷받침해 주셨습니다.


2003년 설립된 스마일재단은 저소득 장애인들에게 치과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최초의 단체였습니다. 교수님의 지도 아래, 재단은 기금 모금 및 이동치과진료를 통해 경제적, 물리적 접근성의 어려움으로 치과 치료가 어려운 장애인들에게 구강 관리 교육 및 치과 치료를 제공했습니다. 또한 이는 많은 장애인들에게 환한 미소를 되찾아주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습니다.


스마일재단은 단순한 치과 진료를 넘어, 장애인들을 위한 맞춤형 구강 관리 프로그램과 치과 의료 서비스 지원 사업을 운영해왔습니다. ‘더 스마일 치과’는 장애인들에게 특화된 의료진과 진료 시스템을 갖추고, 전신마취 의료장비 등을 통해 장애인들이 안전하게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수많은 장애인들에게 치과 진료와 구강 건강 교육을 제공하여, 그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오늘 저희는 스마일재단의 새로운 프로젝트인 ‘스마일 돌봄’의 출발을 알리며, 임창윤 교수님의 정신을 이어가고자 합니다. 스마일 돌봄은 치매 환자, 장기요양 환자, 고령 장애인, 독거노인을 위한 종합적인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여, 그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교수님께서 함께 해주셨더라면 오늘의 출발이 더욱 완벽했겠지만, 하늘나라에서도 저희를 응원하시고 어려운 일이 생기면 지켜주실 것이라고 믿습니다.


스마일재단을 통해 많은 이들에게 미소를 되찾아 주신 교수님, 교수님과 함께했던 시간은 저희 인생에 있어 행운이고 영광이었습니다. 교수님의 유업은 저희가 계속 이어가며, 더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과 치유를 전하도록 하겠습니다.


교수님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며, 영원한 안식을 기원합니다.


스마일재단 임원 일동 
제자 임지준 스마일재단이사 올림

스마일재단 임원 일동
Copyright @2013 치의신보 Corp. All rights reserved.





주소 서울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대한치과의사협회 회관 3층 | 등록번호 : 서울,아52234 | 등록일자 : 2019.03.25 | 발행인 박태근 | 편집인 이석초 | 대표전화 02-2024-9200 FAX 02-468-4653 | 편집국 02-2024-9210 광고관리국 02-2024-9290 Copyright © 치의신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