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 미용시술을 진료에 접목한 ‘미용치과’가 미래 치과 시장의 주요 전략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는 가운데 한국미용치과협회가 새해에도 치과 미용시술 교육에 중심 역할을 하겠다는 다짐이다.
지난해 12월 7일 개최된 한국미용치과협회 학술포럼은 미용치과의 미래 비전에 대한 인사이트와 함께 전문가 과정을 수료한 원장들의 30건 이상의 임상 케이스 발표가 이어지며 미용치과 진료가 실제 임상 현장에서 효과를 보이고 있음을 수치와 사례로 확인하는 자리였다.
해당 포럼은 사전 등록 단계에서 기존 정원을 대비해 40% 이상 초과 모집을 기록하며, 치과 미용시술 도입에 대한 높은 관심과 교육 수요를 입증했다. 특히 학술포럼 참가자의 약 30%가 14기 기초세미나로 전환됐고, 전문가 과정 8기 또한 기초세미나 당일 정원이 마감되는 등 기존 개원의들의 높은 참여도를 보였다.
이어 지난 12월 21일 진행된 ‘치과의사를 위한 안면부 미용시술 기초세미나’ 역시 목표 인원을 35% 이상 초과 달성하며 관심을 이어갔다. 해당 세미나는 실리프팅, 보톡스, 필러 등 치과의사들이 실제로 가장 높은 관심을 보이는 미용시술을 중심으로 구성됐으며, 이론 교육과 함께 시연을 통해 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과 효과를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운영됐다.
한국미용치과협회는 교육에 그치지 않고, 미용치과 진료를 실제로 시작하고 안착시키는 데 필요한 실행 환경 구축에도 주력하고 있다. 재료, 장비, 유통, 금융, 기획, 브랜딩,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의 협력사들과의 연계를 통해 협회 회원들이 미용치과 진료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불필요한 시행착오나 진입 장벽을 최소화하고, 보다 안정적으로 진료 전략을 확장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 구조를 마련하고 있다.
특히, 한국미용치과협회의 기획 협력사 (주)더스테이션은 한국미용치과협회의 방향성과 진로에 특화된 미용시술교육을 단순히 교육에서 끝나지 않고, 치과 진료에 실질적으로 접목 가능한 현실적인 프로세스 설계 및 운영 방법을 협회 회원을 대상으로 지원하면서 치과의사들이 미용시술을 안전하고 단계적으로 도입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현재 한국미용치과협회는 장비 세미나, 학술포럼, 기초세미나, 전문가 과정, 마스터 과정 등 단계별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향후 일정으로는 ▲전문가 과정 9기가 3월 8일 개강해 주 1회씩 총 5회 과정으로 진행되며, ▲기초세미나 15기는 3월 22일 개최될 예정이다. 또 ▲2026년 상반기 학술포럼은 6월 28일 개최 예정이며, 장비 세미나와 마스터 과정도 예정돼 있다. 교육과정 문의: 협회 홈페이지(www.kada.i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