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관을 홍보하기 위한 수단의 하나로 자리 잡은 블로그. 이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환자들에게 신뢰도를 높이고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데까지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일까?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블로그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빠른 피드백과 정확하고 다양한 의료정보제공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뛰어난 디자인이나 예쁜 사진 등을 사용한 블로그가 신뢰도를 높이는 데 큰 영향을 주지는 못했다.
고종환 씨(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의료경영학과)는 ‘의료기관정보에 관한 블로그의 품질이 환자들의 의료기관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제목으로 한 논문에서 블로그의 품질이 이용자들의 블로그에 대한 신뢰와 불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더 나아가 그런 신뢰와 불신이 실제 의료기관을 이용하는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봤다.
많은 의료기관이 블로그를 운영하게 되면 소위 ‘상위노출’이라는 것에 초점을 두고 진행하는 경우가 많지만 연구 결과 상위노출과 가장 관련이 깊은 ‘이용성’이 블로그에 대한 신뢰에는 큰 영향을 주지는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보다는 블로그를 관리해주는 사람의 빠른 피드백과 정확하고 다양한 의료정보제공이 블로그를 신뢰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뛰어난 디자인과 예쁜 사진 등을 사용한 블로그가 이용자들에게 더 큰 신뢰를 줄 것 같지만 연구결과는 이와는 달랐다.
연구자는 “디자인적으로 뛰어난 블로그는 그만큼 비용을 들이지 않고는 만들기 힘들 것이라고 블로그 이용자들이 생각하고 비용을 들여서까지 디자인을 꾸민다는 것은 그만큼 상업적 이윤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면서 “이번 연구를 통해 화려한 디자인을 갖추고 있는 블로그보다 화려하지는 않지만 정확하고 다양한 의료정보제공과 이용자에 대한 관리자의 성의 있는 피드백이 블로그 이용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분석했다.
또 블로그에 대한 신뢰는 의료기관 이용 의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기 때문에 의료기관에서 블로그 마케팅을 할 때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아울러 블로그에 대한 불신이 의료기관 이용 의도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블로그 이용자들은 이미 블로그가 상업적 목적성을 띠고 운영을 하고 있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자는 “블로그가 개인의 정보공유 장이 아닌 하나의 광고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에 상업적 목적성을 감추며 고객을 기만한다면 오히려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면서 “실제 사람들이 블로그를 통해 의료기관의 정보를 얻고 해당 의료기관을 이용하려고 할 때 어떤 면을 가장 고려하는지 안다면 블로그 운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