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치아아끼기 운동본부가 지난 2~3월 두 달에 걸쳐 수도군수지원단 영내 및 예하 7573부대, 3623부대, 7578부대 등에서 구강건강증진교육을 시행했다.
군 간부와 병사 및 군무원 등 500여명을 대상으로 한 이번 강의는 운동본부가 직접 부대를 방문해 진행했으며, 홍진선 원장(전 군진지부장)의 주선으로 이뤄졌다.
강연에서는 전쟁의 역사 중 치과질환이 전투력에 미친 영향, 북대서양조약기구, 영국군의 구강건강 증진노력 등 우리 군의 전투력 향상과 구강건강과의 연관성을 포함해 전반적인 구강관리에 대한 내용들을 최신 개인구강위생관리법인 SOOD 칫솔질법에 근거해 교육했다.
자연치아아끼기 운동본부는 지난 2006년 국민의 구강 건강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고취시키고 사회, 제도적 환경을 개선해 치과의사가 전문인으로서 국민들과 함께 하는 의료환경을 구축하고자 설립된 단체로 지속적인 대국민 홍보와 교육, 그리고 치과의사를 대상으로 하는 윤리와 가치관 확립에 힘써 왔다. 2022년부터 보다 적극적인 사업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한국SOOD교육협회와 함께 학교 및 국군 구강보건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박창진 사무총장은 “군과 같은 규칙적인 생활환경은 올바른 구강관리방법을 습관화하는데 매우 좋은 환경이며, 군건강증진업무훈령에도 구강건강교육에 관한 조항이 있는바, 군에서의 교육이 더욱 활성화되도록 많은 관심을 부탁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