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 ‘교합+혁신’ 만남에 1500명 화답

2024.05.08 17:06:23

대한치과보철학회 학술대회 성료
사전 강의 영상 1470명 청강 대박
모든 강연 5월 중 다시보기 서비스


대한치과보철학회(이하 보철학회)가 디지털 시대의 교합 화두를 임상가들에게 제시했다.

‘제91회 대한치과보철학회 학술대회’가 지난 4월 20일과 21일 양일간 한국과학기술회관 지하 1층 국제회의장에서 열렸다.

‘디지털 시대의 치과 보철학, 교합의 원리를 기술로 들여다보다’를 대주제로 열린 이번 학술대회에는 총 1550명이 참석해 보철학회가 준비한 ‘학술 만찬’을 만끽했다. 

보철학회는 4월 14일부터 28일까지 2주간 온라인 교육원을 통해 박혜윤 교수(서울대 정신건강의학과)의 의료윤리 강의를 비롯한 다양한 사전 강의 영상을 제공했으며, 기간 중 1468명이 방문, 총 2644번 이상 영상을 시청했다.

특히 해외 초청연자 사전 온라인 강의에서는 스위스 3STEP Academy의 Francesca Vailati 박사가 ‘THE 3STEP: A NON-invasive treatment pathway’라는 주제로 최근 화두가 된 복합레진을 통한 보철 수복 증례, 미국 Helm Nejad Stanley Dentistry의 Matt Nejad 박사는 ‘Digital Smile Design: Smile Analysis and Clinical Integration’에 관한 주제로 개원가에서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는 디지털 치의학의 접근법에 대해 강연해 눈길을 끌었다.

총 30여 명의 연자들이 참여한 현장 강연의 경우 크게 ‘교합 임상 술식’과 ‘혁신 기술’의 두 영역으로 구분, 청중들이 학술대회의 큰 흐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구성했으며, 다수의 연자가 참여하는 심포지엄과 패널토의 프로그램 역시 높은 완성도를 보였다. 해외 연자의 온라인 강연을 우리 현실에 맞게 소개했던 Special lecture Q&A는 청중들의 이목을 집중시켰고 대학병원뿐만 아니라 개원가 현실에 적용할 수 있는 디지털 기술 활용 증례가 많이 소개돼 호응을 얻었다. 
 


새로운 시도였던 주제 특화 심포지엄인 ‘아날로그와 디지털: 교합치료의 실습 가이드’에서는 임상 과정 중 간과하기 쉬운 술기의 노하우를 영상을 통해 전달해 호평 받았다.

학술대회를 마무리하는 Master Forum에서는 무너진 교합 관계에서의 보철 치료에 대한 아날로그(박찬진 교수)와 디지털(박현식 원장) 치료 전략에 대한 내용을 다뤘는데 이번 학술대회의 전체 주제를 관통하는 강의라는 평가 속에서 막을 내렸다. 

보철학회는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학술대회 학습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이번 학술대회의 모든 강연을 보철학회 온라인 교육원을 통해 5월 한 달간 다시 보기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울러 이번 학술대회에는 전공의 증례 구연과 포스터 발표 총 94편이 접수된 가운데 김윤아 회원(부산대) 등 4명이 최우수 구연 발표상, 김인아 회원(전남대) 등 6명이 최우수 포스터 발표상을 각각 받았다.

또 대회 기간 중 안수진 교수가 ‘교합을 고려한 수면 무호흡 장치의 제작 방법’이라는 주제로 우수보철치과의사 5차 오프라인 강의를 진행했고, 2023-24년 졸업식이 진행돼 과정 등록자 29명 중 27명이 정해진 과정을 수료했다.

학술대회 직후 이뤄진 참석자 대상 설문조사에서는 다수가 학술대회 초록집 하단의 QR 코드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강연 내용에 대해 질문할 수 있는 점이 유익했다고 답했다. 
 


전시장에서는 고화질 초대형 와이드 스크린을 통해 학술대회 안내 뿐 아니라 전시 참가 업체들의 홍보도 실시간으로 송출됐다. 오프라인과 동영상, 초록집 등 다양한 광고 채널을 제공한 이번 학술대회에는 총 31개 업체가 참가했고, 등록인 수 대비 80~90%의 높은 방문율을 기록했다고 보철학회 측은 밝혔다.

이와 함께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키오스크를 이용한 현장등록과 QR코드 기반 체크인 시스템을 통해 참가자들의 접근성과 편리성을 대폭 개선했다. 

곽재영 보철학회 회장은 “디지털 치의학에 대한 관심만큼 양일간 강의장을 가득 채워준 회원 여러분과 등록 치과의사들의 성원에 감사한다”며 “11월 16일과 17일 양일간 대구 엑스코 그랜드볼룸에서 열리는 제92회 보철학회 학술대회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한다”고 강조했다.

윤선영 기자 young@dailydental.co.kr
Copyright @2013 치의신보 Corp. All rights reserved.



주소 서울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대한치과의사협회 회관 3층 | 등록번호 : 서울,아52234 | 등록일자 : 2019.03.25 | 발행인 박태근 | 편집인 이석초 | 대표전화 02-2024-9200 FAX 02-468-4653 | 편집국 02-2024-9210 광고관리국 02-2024-9290 Copyright © 치의신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