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도 즉시 적용 턱관절 시연·실습 ‘방점’

2024.06.19 20:36:14

아시아턱관절학회 제23기 연수회
클리닉 견학 등 핵심 노하우 공유


초보자도 즉시 임상적용이 가능한 턱관절 진료의 핵심 노하우를 공유하는 연수회가 임상가들의 관심 속에서 진행됐다.

아시아턱관절학회가 주최하고 (사)대한턱관절협회, 국제치과문화교류협회, 정 훈 턱관절연구소에서 후원하는 ‘아시아턱관절학회 제23기 연수회’(이하 연수회)가 지난 6월 15일 오후 4시부터 서울대치과병원에서 열렸다.

턱관절세정술, 턱관절 재생치료, 보톡스치료, 수면이갈이 치료 등을 다룬 이번 연수회는 강연보다는 시연 및 실습에 방점을 찍었다. 

정 훈 박사가 ‘외래에서 쉽게 진행할 수 있는 턱관절세정술 및 시연’이라는 주제로 첫 강연을 열었으며, 이어 김영균 원장(케이구강악안면외과치과의원)이 ‘외래에서 진행하는 턱관절재생치료(PDRN) 및 시연’, 김준영 원장(서울그랜드치과의원)이 ‘보톡스 주사의 실습’이라는 주제로 각각 강연을 펼쳤다.

또 황진혁·박상윤 교수가 ‘수면 중 저작근의 과긴장을 관리하기 위한 근전도 측정 및 바이오피드백 장치와 턱관절증의 Digital medicine 및 실습’을 주제로 강연했으며, 권태훈 박사가 ‘턱관절장애 환자에 대한 보험청구 및 물리치료 자격 취득법’강연으로 이날 연수회의 막을 내렸다. 

이날 진행된 연수회에 이어 6월 22일에는 정 훈 턱관절클리닉 임상참관을 통해 실전 턱관절 진료의 프로토콜을 한 눈에 담아갈 수 있는 순서가 마련된다.

 

==============================
인터뷰> 아시아턱관절학회 임원진

 

“강의 보다 시연, 실습 중심 연수회 운영”
세정술 등 차별화로 의과보다 경쟁 우위 점할 것

 


“이번 연수회는 강연 중심에서 벗어나 강의 후 바로 시연, 실습으로 들어가는 것이 예전과 다른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 6월 15일 연수회 개최 직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정 훈 아시아턱관절학회 이사장을 비롯한 연수회 임원진은 이번 연수회가 강의 보다는 시연 및 실습에 무게 중심을 둔 만큼 참석자들이 턱관절 진료의 노하우를 아낌없이 가져갈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정 훈 이사장은 “턱관절 진료를 주제로 한 세미나가 많지만 우리 연수회의 경우 세정술 치료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별성이 있다”며 “다른 의과 분야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이 같은 부분들을 잘 살려나가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권태훈 아시아턱관절학회 부회장은 “아시아턱관절 연수회의 경우 이번에 23기를 맞을 정도로 굉장히 오랫동안 잘 진행돼 온 대표적인 턱관절 연수회”라며 “이번에도 좋은 연자들이 대거 참여를 해 준 만큼 굉장히 알찬 연수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연수회 측은 향후 (사)대한턱관절협회와 연수회를 함께 하는 방안도 기획 중이라고 이날 공개했다. 

이와 관련 황진혁 대한턱관절협회 회장은 “턱관절협회에서는 보건복지부와 함께 대국민 캠페인에 나서 구강 및 턱관절 진료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높일 예정”이라며 “이 같은 홍보를 통해 치과에 턱관절 환자가 내원했을 때 어떤 코드를 청구하고 어떤 진료를 해야 하는지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배포할 계획이며, 연수회에서는 이에 대한 세부적인 과정을 트레이닝 하는 형태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수회 측은 또 대한민국, 일본, 중국, 필리핀이 주체가 돼 창립된 아시아턱관절학회(http://www.asiantmj.org)의 활동과 내년 필리핀에서 열릴 제8회 아시아턱관절학회에 대한 대한민국 임상가들의 각별한 관심을 당부했다.

윤선영 기자 young@dailydental.co.kr
Copyright @2013 치의신보 Corp. All rights reserved.



주소 서울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대한치과의사협회 회관 3층 | 등록번호 : 서울,아52234 | 등록일자 : 2019.03.25 | 발행인 박태근 | 편집인 이석초 | 대표전화 02-2024-9200 FAX 02-468-4653 | 편집국 02-2024-9210 광고관리국 02-2024-9290 Copyright © 치의신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