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협이 이동식 파노라마 검진 가능 차량 개발에 나선다.
신뢰도 높은 검진 자료의 확보와 더불어 국가구강검진 시 파노라마 촬영 포함이라는 정책 방향성을 위해 이같은 차량의 제작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치협이 ‘2024회계연도 제10회 정기이사회’를 지난 18일 치협 4층 대회의실에서 열어 주요 의결 안건을 심의하고, 현안을 보고 받았다.
특히 이날 이사회에서는 ‘파노라마 검진 가능 차량 제작을 위한 예산 승인의 건’과 관련 필요 예산과 제작 목적 등을 심도 있게 검토 한 다음 안건을 승인했다.
이는 질병관리청에서 시행 중인 국민건강영양조사의 구강검진 항목 중 치주검사가 조사편차로 인해 삭제되는 등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조사의 신뢰성을 높이고, 근거기반의 조사를 위해 파노라마 촬영 도입이 제안된 데 따른 것이다.
실제 제작이 완료되면 세계적으로도 드문 이동식 파노라마 차량 개발 및 이를 이용한 구강검사 시행으로 기록될 전망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해당 차량 개발 과정에서의 유의점과 함께 개발 이후 활용 방안까지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됐다.
치협은 향후 국가건강검진 시 파노라마 촬영 의무화로, 구강검진에서의 근거자료를 개발하고 국가통계의 타당성 확보 및 국민 구강검진 신뢰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진단검사치의학회 분과학회 인준
또 이사회에서는 치협 창립 100주년을 맞아 대한민국 치과계의 주요 사건 및 발자취를 담은 ‘대한치과의사협회 100년의 역사 이야기’를 제작 및 배포하기로 했다.
해당 저서에는 ▲한성치과의사회 시작과 역할 ▲해방 후 미군정기 등 법정단체로의 승격 ▲1970∼90년대 스토리 ▲치과건강보험에 대한 대한치과의사협회의 역할 ▲치의학 교육의 발전 ▲대한치과의사협회 학술 분야의 변천사 ▲치과기자재의 품질관리와 국산화 ▲국민과 소통해 온 100년 구강보건사업 ▲2000년대 이후의 구강건강 정책 ▲21세기 치협의 역할 : 제도, 윤리, 기술 등이 기술될 예정이다.
아울러 이날 이사회에서는 (가칭)대한진단검사치의학회 인준 심의와 관련한 내용들을 보고 받고 논의 후 해당 학회를 분과학회로 인준하기로 했다. 대한진단검사치의학회는 지난 2017년 6월 설립 이후 매년 학술대회와 학술집담회를 활발히 개최했고, 연 2회 학회지를 발간하면서 진단검사치의학 분야의 학술 발전을 위해 노력해왔다.
또 의료배상공제조합 준비위원회도 구성키로 했다. 최근 의료배상공제조합이나 의료사고 배상책임보험에 의무 가입하도록 하는 법안이 지속적으로 발의되고 있고, 치협 대의원총회에서도 공제조합 설립을 촉구하는 안이 상정되는 등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 정관·선거관리규정 개정(안) 심의
이와 함께 치협 정관 및 규정 제·개정특별위원회, 선거관리위원회에서 검토한 정관개정(안), 선거관리규정 개정(안)에 대해서도 축조심의하고, 통과된 내용을 오는 4월 제74차 치협 대의원총회에 상정키로 했다.
이날 의결을 거친 치협 정관개정(안)의 경우 임시총회 소집 시 대표 발의한 대의원을 명시하는 내용이 주요 골자다.
또 선거관리규정 개정(안)에는 후보자와 선거운동원에게만 선거운동 권한을 부여하고 있는 현행 규정을 삭제하고, 선관위 공개경고 시 납부된 기탁금에서 건당 500만 원의 금액을 차감하는 방안을 도입, 불법선거운동을 효과적으로 규제하는 안 등이 포함돼 있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또 치과의료감정원 별도회계를 신설하기로 했으며, 회비 납부 및 등록 의무 등 협회 정관에 명시된 회원의 의무를 위반한 경우도 다른 정관위반 행위와 마찬가지로 윤리위원회의 심사 및 징계대상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윤리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칙 개정 논의 및 의결의 건’을 통과시켰다.
더불어 협회장 표창, 직원 표창 수여,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추천 대상자를 각각 선정했으며, 윤광열치과의료봉사상 심사위원 위촉의 건, 치의신보 회수불능 미수금 대손처리(2012∼2019년도)의 건도 원안대로 승인했다.
이밖에 오는 3월 21일과 22일 실시될 2024회계연도 하반기 치협 감사 일정, 파나소닉 구강세정기 제품(12종) 추천 연장의 건, 전문의 경과조치 잔여금 운용 특별위원회 활동 및 결과 보고, 2025년도 치과의료정책연구원 연구과제 공모 실시 등 각 위원회별 보고사항도 공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