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은아 월요 시론] 방어기제

2012.04.16 00:00:00

월요시론
서은아 <본지 집필위원>


방어기제


행동이나 성격의 문제를 이해하는 핵심은 의식과 무의식의 수준에 있다. 의식은 자아와 초자아가 차지하고 있다면, 무의식은 원초아인데, 우리 마음속 자료의 85%(경험, 기억, 억압된 재료 등)를 차지하고 있다.


불안은 원초아, 자아, 초자아 사이의 갈등이 이용 가능한 정신 에너지의 통제를 넘어설 때 어떤 것을 하도록 우리를 동기화시키는 긴장상태를 말한다. 불안의 기능은 임박한 위험에 대해서 경고하는 것이다. 자아가 합리적, 직접적인 방법으로 불안을 통제할 수 없을 때 자아는 비현실적인 방법, 즉 방어기제를 선택하게 된다.


방어기제는 자아가 강한 압력이나 불안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수단이며, 억압, 투사, 반동형성, 합리화, 치환, 승화, 퇴행, 보상 등이 있다.


·억압(REPRESS); 위험한 기억, 갈등, 생각, 지각을 의식에서 무의식으로 밀어내고 그것이 의식으로 다시 표출되는 것을 막는 것이다. 즉, 생각, 기억 자체를 하지 않으려고 한다.


·투사(PROJECTION); 자신이 수용할 수 없는 특성들을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리는 것이다. 예를 들어, 자신이 싫어하는 환자를 인정하기 싫어해서 환자가 자기를 싫어한다고 말하는 것이다. 이것은 자신이 싫어하는 것을 환자에게로 투사 하는 것이다. 자녀들 가운데에서도 유난히 싫어하는 자녀가 있을 때에 자녀가 자신을 싫어한다고 투사하는 것이다.


·반동형성(REACTION FORM ATION); 무의식적 염원에 정반대되는 행동을 하는 것으로 더 깊은 감정이 위협을 받을 때 이런 감정을 부인하기 위해 반대되는 행동으로 그것을 은폐한다는 것이다. 사랑이란 가면으로 증오를 숨길 수 있고, 자신의 부정적인 반응을 숨기고 지나치게 잘해 줄 수 있다. 지나치게 친절하게 행동해 잔혹함을 은폐할 수도 있다.


·합리화(RATIONALIZATION); 상처받은 자아를 교묘히 변명하기 위해 좋은 구실을 만드는 것, 또는 어떤 실망되는 현실에 큰 상처를 입지 않기 위한 자아 기만이다. 예를 들면, 실연당한 어떤 소년이 사실은 그녀를 그렇게 좋아하지 않았으며 헤어지려고 하던 중이라고 스스로를 설득시킴으로써 상처 입은 자아를 달래려고 하는 것 등이다.


·치환(DISPLACEMENT); 불안에 대체하는 방법으로 위협적인 대상을 더욱 안전한 대상으로 바꿔 충동을 해소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상사에게서 위협을 느낀 온순한 남자가 집에와서 아이나 아내에게 적절한 이유 없이 화를 내는 경우이다. 환자에게 받은 스트레스를 가정에서 가족에게 이유 없이, 또는 이유를 만들어서 폭력과 폭언으로 화풀이하는 경우가 된다.


·승화(SUBLIMATION); 성적 에너지를 다른 돌파구, 즉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존경받는 방향으로 돌리는 것이다. 예를 들어, 공격적 충동을 체육활동을 통해 발산시킴으로써 공격적인 감정이 발산되고 부수적으로 칭찬도 받는 경우이다.


·퇴행(REGRESSION); 현재의 단계보다 요구가 덜한 이전의 단계로 돌아가는 것이다. 예를들어, 동생이 생겼을 때, 손위의 형제가 아기 같은 행동을 하는 것이다.


·보상(COMPENSATION); 어떤 한 영역에서 약점을 감추거나 다른 영역에서 충분히 만족함으로써 좌절감을 줄이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학급에서 말썽꾸러기가 주의를 끄는 행동을 함으로써 학업부진을 보상받으려 한다.


※ 이 글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관리자
Copyright @2013 치의신보 Corp. All rights reserved.

관련기사 PDF보기





주소 서울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대한치과의사협회 회관 3층 | 등록번호 : 서울,아52234 | 등록일자 : 2019.03.25 | 발행인 박태근 | 편집인 이석초 | 대표전화 02-2024-9200 FAX 02-468-4653 | 편집국 02-2024-9210 광고관리국 02-2024-9290 Copyright © 치의신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