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나라의 제후국이었던 주나라의 무왕이 상나라 주왕을 멸하자,
백이(伯夷)와 숙제(叔齊) 형제는
신하가 어찌 천자를 토벌할 수 있느냐며 주나라의 곡기를 거부하고,
수양산에 숨어 고사리를 캐어먹고 지내다 굶어 죽습니다.
대의명분을 지키기 위해 죽음과 희생은 불가피하다는 김상헌과
살아야 대의명분도 지킬 수 있다는 최명길의 주장은
왕실과 종묘사직을 보존하기 위한 방책으로
척화와 주화라는 선택하기 어려운 대립관계를 이룹니다.
그사이 조선 땅과 수십만 민초들은 유린당하고 먼 이국땅으로 끌려갔습니다.
신군부에 대항하는 민주화 투쟁은
서울을 시작으로 대구에서 그 열기를 더하고, 5월 광주에서 정점으로 타올라
탱크와 헬기 기총 사격 앞에서도 끝까지 당당하고 담담하게
자유를 외쳤습니다.
신념을 환산 가능한 가격(價格)으로 매길 수 있을까요?
가치(價値)라고 하는 모호한 개념으로 정의하면 더 고상해지는 것일까요?
신념의 값을 매기고 가치 판단을 하는 최우선 기준은
민초여야 하고, 조직 내 회원이어야 합니다.
단단함이 없는 신념은 아무리 그럴듯하게 포장하고 선전하여도
가치 환산은 고사하고, 제 주장하는 가격대로는 절대로 쳐주지도 않습니다.
불법도 너의 이득을 위해 펼쳤다는 허황된 논리를 펼치면서,
더 높은 자리를 탐하고자 “절차와 규정 따위 나에겐 필요 없어.”
절차와 규정을 무시하고 제왕적으로 군림하는 이들이 활개를 치고 있습니다.
회원의 최대 관심사 해결을 위해 발 벗고 나선다는 명분을 내세웁니다만,
자신의 잇속을 차리는 것이 뻔히 보이는데도 말입니다.
애초에 값을 매길 신념조차 없는 자가 펼치는 미래는 조직의 공멸입니다.
![[SIGMA sd Quattro H / SIGMA 24-70mm IF F3.2 1/125sec]](http://www.dailydental.co.kr/data/photos/20230102/art_167333152357_773edd.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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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차례 범람하는 물결에도 굴하지 않고,
굳건히 뿌리를 내려 시원한 그늘을 주었던 나무는,
지난해 밑동만 남기고 부러져 떠내려갔지만,
낮잠(午睡)처럼 달콤했던 기억을 주었습니다.”
한진규
치협 공보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