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맞춤형 안골 골절 치료 혁신 성과 주목

2023.09.06 19:45:49

한림대병원 구강외과 연구 ‘Journal of Dentistry’ 게재
조란영 전공의 디지털 기반 수술가이드·Ti플레이트 활용

 

한림대학교성심병원 구강악안면외과, 한림대학교 임상치의학대학원 치과인공지능로보틱스학과 연구팀이 향상된 정밀도와 빠른 회복 시간을 보이는 선구적인 방법을 사용한 안면 골절 치료결과를 국제 학술지에 게재했다. 

‘Patient-Specific Plates for Facial Fracture Surgery’란 제목의 해당 논문이 SCIE 학술지 Journal of Dentistry(IF=4.4, 치과계 랭킹 11위) 8월호에 실렸다. 

조란영 전공의의 치의학석사학위 논문을 기반으로 작성된 이 연구는 가상수술을 통해 세심한 계획을 세우고, 맞춤형 수술 가이드와 티타늄 플레이트를 제작해, 수술 중 정확한 골절 정복과, 합병증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맞춤형 Milled plate를 안면골절 정복수술에 사용한 세계 최초 사례이다. 조란영 전공의는 해당 연구로 한림대학교총장상을 받은 바 있다. 

안면 골절 치료 시 기성 티타늄 플레이트를 수술 중 자르고 구부리며 조정하는 경우 시간이 걸리고 골 접촉 정밀도가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 새로 개발한 방법은 CT 촬영을 통한 환자의 안면 구조에 대한 3차원 이미지를 바탕으로 특수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가상 수술이 시행된다. 이 이미지를 기반으로 설계된 환자별 수술용 3D 프린팅 가이드와 밀링 된 티타늄 플레이트를 사용해 환자별 맞출 시술이 가능하다.   

 

수술 중 맞춤형 수술 가이드는 전문의가 복잡한 안면 구조를 쉽게 탐색할 수 있도록 돕고, 맞춤형 티타늄 플레이트는 환자의 고유한 해부학적 구조에 정확히 맞도록 제작된다. 그 결과 가상 수술 계획과 실제 수술 후 결과 사이에 1mm 미만의 최소한의 표면 차이가 발생했다. 술 후 교합과 치유 측면에서 안정적인 결과를 보였을 뿐만 아니라 눈에 띄는 합병증도 발생하지 않았다. 

해당 기술과 관련 연구팀은 안면 외상을 입기 전 컴퓨터 단층촬영 이미지가 있다면, 가상 수술의 정확도가 향상돼 성공적인 수술이 가능하기에, 안면골격성장이 완료된 경우, 컴퓨터 단층 촬영 이미지를 촬영해 두는 것을 추천했다.    

연구팀은 “디지털 워크플로우 내에서 환자별 수술 가이드와 플레이트를 활용하는 방법은 수술 경험이 적은 외과의가 향상된 정밀도와 수술 시간 단축의 이점을 누릴 수 있고, 합병증 위험을 줄이고 더 나은 치료 결과를 보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전 세계 안면 골절 환자에게 희망을 선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전수환 기자 parisien@dailydental.co.kr
Copyright @2013 치의신보 Corp. All rights reserved.



주소 서울시 성동구 광나루로 257(송정동) 대한치과의사협회 회관 3층 | 등록번호 : 서울,아52234 | 등록일자 : 2019.03.25 | 발행인 박태근 | 편집인 이석초 | 대표전화 02-2024-9200 FAX 02-468-4653 | 편집국 02-2024-9210 광고관리국 02-2024-9290 Copyright © 치의신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