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listic dentistry 입문자를 위한 ALF(Advanced Lightwire functionals)와 Osteopathy에 대한 강의가 마련됐다.
한국전신치과교정연구회(Korea Academy of Holistic Orthodontics·이하 KAHO)가 주최하는 Dr. Mona Moy의 ‘The Dental Body Connection: A Paradigm Shift’ 특강이 오는 11월 4일(토)과 5일(일) 양일에 걸쳐 아시아 오스테오파시 의학회 교육장(강남 펜트힐루 논현 2F)에서 진행된다.
4일 강의에서는 ‘Whole person dentistry connection’을 주제로 ▲Nature based appliance를 사용한 Holistic orthodontic therapy & TMD therapy 소개 ▲치과의사와 타과의 협진 방법 ▲오스테오파시 철학의 중요성, 치과에서 적용하는 법 등에 대해 강의한다. 치과의사 뿐 아니라 오스테오파스, 의사, 한의사, 전인적 치료 및 협진을 추구하는 의료인을 대상으로 한 강의다.
#치과의사 위한 기본코스도
5일 강의는 치과의사를 위한 Basic코스로 ▲처음 ALF 치료 시 고려사항 및 case selection ▲상황 별 ALF 디자인 선택 및 Adjustment ▲Holistic dentistry를 고려한 ALF 치료 시 MFT, Osteopathy의 협진 등에 대해 교육한다.
이와 별도로 Private hands-on course가 10월 30~31일(화)에는 서울 플로렌치과에서, 11월 1일~2일 전주 바르미나치과에서 각각 진행된다. Dr. Mona moy의 지도 아래 참관 실습이 진행된다.
Dr. Mona Moy는 실제 ALF therapy와 osteopathy 협진을 통해 Holistic dentistry를 미국 현지에서 치료하고 있으며 미국 치과의사들과 타과 의사, 건강전문가들을 교육하고 있다.
치과와 관련된 Healthy swallow는 생명의 기본 기능인 Rhythmic motion을 회복시켜 호흡, 조화된 근막, 내장운동, 근신경계를 유지해 준다.
ALF는 Healthy swallow를 유도하고 정상 리듬을 회복해 정상구조로 돌아가는, 기능적 정상구조로 회복되는 Holistic dentistry를 구현하기 위한 Nature based appliance다.
치과임상에서는 정상교합처럼 보이는 환자의 제증상 호소(전체 시림, 두통, 불면증), splint 치료 후 TMD 재발, Midline correction, 문제가 없어 보이는 치아의 통증 호소 등 무수히 많은 상황이 발생한다. 이에 대한 근본원인을 찾아가다 보면 출생과정의 Trauma, Infantile swallowing pattern의 고착, 나쁜 식습관과 생활자세 등이 관찰된다. 예를 들어 TMD의 원인이 temporal bone의 기능, 구조 이상이라면 교합우선인 스플린트 치료만으로는 효과가 제한적이다. 두경부의 비기능적인 기능제한이 원인일 수 있는 것이다.
이번 Dr. Mona Moy의 강의는 이렇게 치과치료 전반에 있어 안정적 교합과 상·하악골의 안정된 움직임이 두개골 전체의 움직임, 나아가 전신의 균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강의하고 구체적인 치료법을 제시한다.